•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교양학과] 2020년 2학기 인물로본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에피쿠로스가 말한 카르페 디엠 등)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0.10.20
최종 저작일
2020.10
9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10,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다음 10개의 주제 중 3개를 선택하여 교과서와 강의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서술하시오.
1) 에피쿠로스가 말한 카르페 디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 남명 조식이 정립하고 실천한 선비정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 나치가 집권한 상황에서 하이젠베르크의 선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4) 나혜석의 개인주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5) 에피네 부인이 제시한 여성상인 어머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6) 메이저리거로서의 로빈슨의 활동이 팀 스포츠 혹은 야구에 대한 인식 변화에 기여한 바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7) 마거릿 미드가 인류학 연구를 수행한 제반 시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8) 19세기 바쿠닌이 주장한 ‘혁명적’ 범슬라브주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9) 현재 우리의 삶 속에 존재하는 19세기 조선 농민항쟁의 전통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0) 19세기 말 드레퓌스사건에 대한 프랑스 제반 세력의 반응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

1. 에피쿠로스가 말한 카르페 디엠

2. 남명 조식이 정립하고 실천한 선비정신

3. 나치가 집권한 상황에서 하이젠베르크의 선택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남명 조식의 학문사상.hwp
2. 남명(南冥) 조식(曺植)의 교육사상.hwp
3. 카르페 디엠1.hwp
4. 카르페 디엠2.hwp

본문내용

1. 에피쿠로스가 말한 카르페 디엠

카르페 디엠(Carpe diem)’, “오늘을 잡으라”, 또는 인생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은 참으로 훌륭한 이상이다. 카르페 디엠은 고대 헬레니즘 철학 중 하나인 에피쿠로스(Epikouros)학파를 상징하는 말이다. 카르페 디엠은 먹고 마시고 관능적으로 표현되는 형이하학적 쾌락주의와 무관하다. 빵과 와인만 있다면 제우스 이상의 즐거운 인생을 향유할 수 있다.
철학적 사유의 관심이 자연에서 인간으로 전환되는 대략 2,500년 전 그리스에서는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진다. 바로 ‘우리는 인간으로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였다. 이 물음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명목상 일치된 대답은 ‘행복한 삶’이었다. 그리고 그리스인들은 행복한 삶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건, 그것은 분명히 우리가 진정으로 그리고 근본적으로 바라고 원하는 것이 이루어진 삶일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내가 진정으로 바라고 원하는 것이 실현되지 않고, 반대로 내가 원하지 않는 것으로 삶이 구성된다면 그것은 결코 행복한 삶이 될 수 없을 것이다.
희랍 윤리 사상의 목적은 ‘행복주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행복을 ‘쾌락’, ‘덕’, 그리고 사려를 통해 전형적인 행복론 또는 인간관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그리스인들은 ‘우리가 진정으로 그리고 근본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삶’과 ‘행복’의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로 생각하였다.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안다면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그리스인들의 생각이었다. 에피쿠로스(Epicurus)는 쾌락이 행복한 삶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말한다. 그는 아름다움과 탁월함 등이 우리에게 쾌락을 줄 때 가치를 지니고 그렇지 않으면 버려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하고 있다. 그럼에도 탁월함은 본성적으로 즐거운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성장하고 즐거운 삶으로부터 뗄 수 없다고 말한다.
카르페 디엠이라는 단어에 대한 근원은 로마제국의 첫번째 황제였던 옥타비아누스 또는 아우구스투스(Augustus) 시대의 태평성대인 로마시대 때로 올라간다. 그러기에 카르페 디엠은 이미 존재하였던 에피쿠로스학파의 쾌락주의 사상과 아우구스투스 시대의 로마라는 사회적 맥락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카르페 디엠은 아버지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그리스에 유학하면서 철학과 예술을 배운 서정시인 호라티우스(Horatius)의 철학적 배경에서 탄생한 시어이자 개념이다. 따라서 이 개념은 쾌락이라는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쾌락의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하고 있다. 인간은 원래 최대의 행복을 추구하지만 고통을 받으면서 까지도 즐거워할 줄 안다면 그것이 바로 카르페 디엠이라는 것이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교양학과] 2020년 2학기 인물로본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에피쿠로스가 말한 카르페 디엠 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41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