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4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소개글
과목명: 교육공학주제: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2) 적용 방안
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시청각교육
2) 적용 방안
3.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커뮤니케이션 이론
2) 적용 방안
4. 교수체제설계
1) ASSURE 모형
2) 적용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교육공학은 기계, 컴퓨터와 같이 도구들을 교육에 사용하는 방식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간학습과 통신이론의 기반으로 특정 학습목표에 따라서 교수와 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여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더 효과적 교수를 이끌어내려고 인적, 비인적 자원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하나는 교육으로 수업 전면에 내세웠으며 하나는 공학으로 체계적 방법의미로 내세웠다. 교육공학 1장에서는 교육공학 개념 및 영역, 2장에서는 교육공학의 역사, 3장에서는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4장에서는 교육체제설계를 주제로 흥미로운 주제를 정리하고 나에게 어떻게 적용이 가능한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최근에 이루어진 국내의 교육공학에 관련한 연구는 독특한 사회적 상황과 역사적 이해의 반영으로 몇 가지의 연구 영역에 집중된다.
(1) 교수매체에 관한 검토
1980년대 까지 텔레비전 교육방송 프로그램이 주된 교수매체로 활용되었으며, 1990년대에는 상호작용 비디오의 연구, 1990년대 후반 이후에는 컴퓨터,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수행된다. 또한 체제이론, 커뮤니케이션이론, 학습심리이론 등 중요한 연구 이론으로 고려되었다. 또한 매체 관련하여 연구는 다양한 연구방법론이 활용되었다. 최근 교수-학습센터와 사이버 대학의 출현과 저작권과 연결된 윤리적 문제 등장은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2) 미디어교육의 강조
미디어교육과 관련한 연구는 이론, 교육방법과 전략, 교육 프로그램, 학습 자료의 개발, 미디어교육 적용의 효과,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포함한다.
(3) 구성주의 탐색 및 연구의 활성화
다양한 형태의 구성주의 모형, 예컨대 목표중심 시나리오, 상황학습, 문제해결 시나리오,......<중 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