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건강교육 E형)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유아건강교육 | 자료 | 17건 |
E형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
소개글
유아건강교육E형주제: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TV, 컴퓨터, 스마트폰의 양면성
1) 양면성
2) 예방교육의 필요성
2.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해요.
1) 콘텐츠 활용(이야기 나누기, 음률 영역)
2) 게임을 통한 예방교육
3. 활동의 적합성과 개선점
1) 콘텐츠 활용(이야기 나누기, 음률 영역)
2) 게임을 통한 예방교육
Ⅲ. 결론 및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는 정보화 기술의 발달로 생활 어디에나 노출되어 있어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대중매체의 급격한 확장과 발달, 스마트폰과 TV의 발달과 확산에 모두 정보 사회 속에서 다양한 미디어들과 밀착되어 함께하고 있다. 2018년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8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2000년대에 비해 36.6%증가하였고 인터넷 접속기기는 스마트폰이 94.3%를 차지했다. 그 중 3세-9세의 경우 87.8%의 사용률을, 10대의 경우 99.9%의 사용률을 보였다. 2009년 실태조사에 비하면 3세-9세의 인터넷 이용이 87.8%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조사를 볼 때, 유아, 아동은 인터넷의 사용이 편리하고 다양한 미디어가 나옴에 따라 사용률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그럼에 따라 올바른 스마트폰과 TV등의 미디어사용을 위한 교육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를 주제로 한 활동 또는 놀이를 제시하고, 이가 적합한지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TV, 컴퓨터, 스마트폰의 양면성
1) 양면성
TV, 컴퓨터, 스마트폰의 양면성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다. 이와 같은 디지털 매체는 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동시에 미친다. 먼저 스마트폰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다. 성인이 스마트폰을 터치하거나 통화하는 모습 등을 자주 볼 수 있는 유아는 스마트폰의 환경에 쉽게 노출되어 이를 잘 흉내 내곤 한다. 유아는 보통 집중의 시간이 짧기 때문에 다양하고 여러 종류의 교육자료들 중 스마트폰은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에 따라 짧은 시간 내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인 학습매체이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속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를 스마트폰이나 여러 정보통신기기, 첨단매체의 사용을 통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신은수 외 공저 (200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스마트쉼센터(2015)『유아-스마트폰, 바르게 사용해요』
꼬망세『유아 활동 계획안-도전 미디어 친구』
서은정(2010) 『유아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사회문화 행정복지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