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 )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3.05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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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최소900자 이상)
3. 현대 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는 무엇이 있을지 각자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 보시오.(최소300자 이상)
본문내용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최소900자 이상)
맹자는 인간이 태어남과 동시에 내면에는 선량한 마음이 깃든 선한 인간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윤리설을 주창했다. 예를 들면 위험에 처한 아기를 보면 자기도 모르게 구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되는 상황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자기도 모르게 자리를 양보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되는 상황처럼, 인간의 마음에는 태어나면서부터 모두 다 공통으로 선한 인간 본성이 깃들어 있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맹자는 인간은 인간 본성으로 도덕적으로 선량한 마음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선한 의지를 가지고 태어난다는 신념을 주창했다.
반면 순자는 인간은 태어남과 동시에 내면에 무언가를 욕망하는 마음이 깃든 악한 인간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윤리설을 주창했다. 순자는 맹자를 정면으로 비판하는 논리를 제시하려 했었다고 한다. 순자는 인간은 악한 인간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배가 고프면 음식을 먹고 싶어 하고, 잠이 오면 잠을 자고 싶어 하며, 인간이라면 타인보다 자신이 더 잘 되고 싶어 하는 원초적인 욕망을 추구하도록 태어난 존재라고 확신했다. 순자는 악한 본성이 스며드는 다양한 상황을 인용하여, 인간의 마음에는 모두 다 공통으로 악한 인간 본성이 깃들어 있는 채로 태어난다는 신념을 드러내 보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순자는 인간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욕망을 자기가 만족할 만큼 충분히 실현해 낸 후에 이성을 드러내 보인다는 신념을 주창했다.
참고 자료
김상래, “맹자와 순자의 인간이해, 그 윤리적 변별성”, 251~262.
김경희, “장자』의 변(變)과 화(化)의 철학 = (The) philosophy of transformation in Zhuangzi(2006)”, 122~131.
이종성, “장자철학의 지혜와 현대적 의의(2012)”, 92~96.
홍승표, “동양철학의 관점에서 본 근대성 비판(2007)”, 2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