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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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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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예술경영과예술행정 | 자료 | 14건 |
공통 |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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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형성되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K-pop
2) e-sports
3) 1인 가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문화가 사회를 재생산화한다는 표현은 문화를 통해서 사회의 구성요소들이 조금씩 영향을 주고받으며 새로운 구조를 구축하고, 체계와 양식을 가진 이후 또 다른 문화를 만드는 과정을 반복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본론에서는 문화가 사회를 재생산 화한 사례를 분석해보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평가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K-pop
과거 가요 산업에서 가수와 팬의 관계는 단순히 가수와 대중의 관계에 불과한 것이었다. 누구나 그 가수를 좋아하면 팬인 것이고, 많은 팬을 확보한 가수는 가요 산업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팬덤이라는 존재가 최초로 나타난 가수는 조용필이였다. 팬 집단들이 존재하기는 했지만, 체계적이고 큰 규모의 팬덤이 형성된 가수는 조용필의 오빠 부대가 최초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여기에 본격적으로 팬덤의 불씨가 붙은 것은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이었다. 이후 H.O.T, 젝스키스, 신화, god 등 아이돌 스타 1세대가 등장하면서 팬덤이라는 것은 완전히 조직적인 형태로 응원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팬덤이라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써 자리를 잡는 계기를 만들어주었으며 가요 산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두는데 크게 이바지하게 된 것이었다. 1세대 아이돌의 팬덤이 스타의 지지자의 역할이었다면 2세대 아이돌들의 팬덤은 성격의 변화가 생겼다. 스타를 보호하고 변호하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성공을 위해서 지원사격을 하는 성격이 더 짙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화는 한국을 넘어서 일본이나 중국, 동남아 등으로 확대되기 시작했고 한류열풍은 어쩌면 이 팬덤의 힘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이나 다름없다.
과거 팬덤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은 어리고 철없는 청소년들의 ‘하위문화’였다. 어른들은 이러한 청소년들을 한심하게 바라봤고, 한 시절 겪고 지나는 감기 같은 것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팬덤 문화는 결국 가요 산업 전체를 완전히 뒤바꾸어버려 넌 결과를 만들어버렸다.
참고 자료
매일경제 ["새우깡도 1일 3깡 해주세요"…소비자, 광고주 됐다]미디어SR [[게임 산업과 사회공헌①] 게임산업, 10년 흑역사 넘어 새로운 전성기로]
월간 서울 동향 리포트 [지금은 ‘1인가구 전성시대] 2019년 1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