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취미와예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분석,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지의 여부와 내용 분석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9.19
최종 저작일
2022.09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취미와예술 자료 85건
공통
*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로 회귀한 것인지 아니면 코...

더보기

소개글

- 출제자의 의도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 문제의 정답을 정확하게 기입했습니다.
- 문제의 범위 내에서 꼭 필요한 답만 작성했습니다.
- 주관식 문제는 전문 도서, 논문, 교재 등을 참고하여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시어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19 이후의 취미생활의 주요 특징
1) 취미활동의 개인화
2) 소극적 여가활동의 증가와 여가 만족도 저하
3) 온라인 기반 비대면 취미문화의 확대
4) 여가공간으로서 집과 로컬의 부상
5) 여가계층의 분화와 취미 격차의 심화
2. 코로나19 이후 취미 생활의 변화
1) 코로나19로 인한 가정 간편식의 인기
2) 영화 관람 대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3) 코로나19로 인한 홈트레이닝의 증가
4)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의 감소
5) 비대면 쇼핑문화의 증가
3.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취미생활의 변화와 영향 분석
1) 사회적 거리두기 후의 가정 간편식 변화
2) 사회적 거리두기 후의 온라인 스트리밍의 변화
3) 사회적 거리두기 후의 홈트레이닝 변화
4) 사회적 거리두기 후의 여행문화의 변화
5)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온라인 쇼핑의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9년 12월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은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빠른 시일 내 괜찮아질 것이라는 기대들도 무색하게 COVID-19 확진자는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우리 삶에 커다란 변화를 주었다.
이렇게 전 세계는 코로나19로 인해 심리적 불안과 우울을 겪고 있으며, 코로나19 발생 이후 생겨난 신조어들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 블루(Corona Blue)’, ‘코로나 레드(Corona Red)’, ‘코로나 블랙(Corona Black)’은 코로나19의 심리적 영향을 나타내는 신조어들이다.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우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생활이 바뀌면서 생긴 무기력증이나 우울감을 일컬어 ‘코로나 블루’라고 명칭한다. ‘코로나 블루’를 통해 느낀 우울감과 불안감이 분노로 표출되는 경우는 ‘코로나 레드’라고 일컬으며, 이때 느낄 수 있는 우울감과 이를 넘어 좌절, 절망, 암담함을 느끼는 증상을 ‘코로나 블랙’이라고 일컫는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은 자신이 언제 감염되며 질병이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한다. 코로나 사태의 극복의 궁극적 목표는 신체적 위협과 그와 더불어 ‘코로나 블루’라는 마음의 질환을 함께 제거하는 것이다. 불안이라는 사회적 바이러스의 퇴치가 중요해지는 시점이다.

Ⅱ. 본론
1. 코로나19 이후의 취미생활의 주요 특징
1) 취미활동의 개인화
코로나19 이후 국민들의 여가 변화의 가장 뚜렷한 특징 중 하나는 ‘여가활동의 개인화’ 현상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시행 결과,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TV 시청이나 동영상시청, 휴식활동 등이 증가한 반면, 국내여행, 해외여행, 현장관람, 야외운동 등외부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은 크게 감소하였다. 외부 출입과 만남이 줄어들면서, 코로나19 이전에는 가족, 친구 등과의 여가활동이 중심이었다면, 이후에는 혼자서 하는 활동이 뚜렷이 증가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권예지, 코로나19가 미디어 · 광고시장에 미친 영향, Korea Communication Agency, 2020.
김형호·장재협, 포스트코로나 시대, 전북관광 진흥방향, 전북연구원, 2020.
박형곤, 코로나 이후 연화산업의 변화, 2021.
백선혜 외, 뉴노멀시대 서울시민 여가행태 변화와 정책방향, 서울연구원, 2021.
윤화정, 단계적 일상 회복해도.... 온라인 동영상 통한 여가 생활과 OTT 이용은 지속될 전망, 워크투데이, 2022.
이규남,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 시대 여행행태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논문, 2021.
이나경, 홈트레이닝 소비자의 소비가치, 만족, 구매의사가 홈트레이닝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분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2.
이나경‧정영남, 홈트레이닝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소비가치 차이 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2021.
이상현, "안 팔릴 거라더니 인기"…밀키트 시장 주목받는 이유는, 매일경제, 2022.
전혜미‧반영환, 사회적 거리두기 환경 속에서의 온라인 홈 트레이닝 서비스 유형 및 사용자 인터랙션 모형, 디자인융복합학회지, 2020.
하나은행, 다가오는 엔데믹! 리오프닝 되는 여행 시장, 20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2년 국제관광 현황과 전망, 해외관광인사이트, 2022.
*정*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취미와예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분석,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지의 여부와 내용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2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