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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자원의이해2)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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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20
최종 저작일
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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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관광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자료 12건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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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세요.

목차

1.서론
2.세시풍속의 개념
3.세시풍속 형성의 배경
4.세시풍속 활용 교육의 의의
5.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6.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세시풍속은 농경의례라고 일컬어질 만큼 농경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 세시풍속의 형성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농경을 위주로 하던 전통사회에서 농사의 주기는 곧 일상생활의 주기였으며 이는 세시풍속과도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농경위주에서 공업위주라는 생업의 분기점이 되는 산업화는 생활의 주기를 바꾸었으며 농경과 직결되어있는 세시풍속에도 커다란 변화가 초래되었고 이에 따라 세시풍속의 축소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현재 생업의 변화, 인구의 이동, 생활주기의 변화, 의식의 개혁, 태음력(음력)의 약화, 농촌사회의 변화 등 여러 이유 때문에 전통 세시풍속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문화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세시풍속은 의식주를 비롯하여 종교 ㆍ 사회 ㆍ 오락 등의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종합적인 요소를 지닌 문화현상이기 때문에 한 민족의 세시풍속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 전반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세시풍속의 개념

‘세시’의 ‘세’는 ‘일 년’을 가리키고 ‘시’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인 ‘사시’를 뜻한다. 다른 말로 말하면, 집단적으로 매년 동일한 역순에 따라 동일 양식의 관습적 의례가 되풀이 되는 전승행사를 세시풍속이라 한다. 세시풍속이 연면히 전승되어 역사성을 띠게 되면, 일시적인 ‘풍’을 넘어선 ‘민속’으로 정착되는 것이다. 곧 세시의 행사가 풍(일시적 유행)을 넘어 속(민속, 관습)으로 굳어진 것이 세시풍속이라 하겠다. 최인학에 의하여 세시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 즉 '설'과 '철'에 따라 행하는 민속적인 의례가 있고 일반적으로 ‘설’이라는 한정된 의미보다 후자의 의미로 더욱 널리 쓰이고 있으며, 이렇게 일 년 동안 철에 따라 행하는 민속적인 행사를 세시풍속이라고 한다. 그리고 세시풍속을 논의할 때 빠뜨릴 수 없는 것은 '명절'이라는 개념이다. 명절은 ‘좋은 날’이라는 의미로서 가일, 명절, 절일이라고도 불린다. 이것을 세시풍속과 같은 개념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명절은 모두가 휴식을 취하며 가족과 함께 명절에 맞는 놀이와 음식, 옷차림 등의 풍속을 통해 마을의 공동체 의식과 동질감을 느끼는 즐거운 시간이다.

참고 자료

이정진ㆍ김창수ㆍ김정환, 한국축제 50선, 대왕사, 2013.
장주근, 한국의 세시풍속, 민속원, 2016.김종태, 최순권. 박수환 역주(2004). 「한국세시풍속자료집성 조선전기 문집편」.국립민속박물관.
서찬석(2014). 「우리 민속놀이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채우리.
염경화, 박수환 역주(2015).「한국세시풍속자료집성 조선후기 문집편」. 국립민속박물관.
원영주(2017). 「열두달 세시풍속」. 계림.
윤호진 편역(2013). 「한시로 읽는 세시풍속1 단오」. 민속원.
이승수(2013). 「민속학자가 들려주는 우리 명절」. 두산동아.
인권환(2016). 「한국전통문화의 현대적 모색」.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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