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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2023년 중간과제물,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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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9.02
최종 저작일
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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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철학의이해 자료 69건
공통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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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철학의 이해 중간과제물입니다.
- 보고서 작성 시 참고용으로 도움이 됩니다.
-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정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이해하기 쉽도록 꼭 필요한 내용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출처는 본문에 각주로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 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 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 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1) 플라톤의 인간관
플라톤에 따르면 영혼이 대상 세계를 지각하기 위하여 신체를 사용할 때 영혼은 신체가 주는 한계 때문에 눈으로 드러나는 대상의 본질을 인식하지 못하고 대상의 드러나는 현상만을 판단하게 된다. 따라서 영혼은 육체가 주는 가시적인 대상에 대산 인식 내용을 참으로 받아들이며 대상 자체의 본질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게 되어, 대상에 대한 판단 자체가 육체의 판단에 종속되고 만다.

(2)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
플라톤은 인간이 육체로부터, 즉 자기의 한계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영혼은 육체가 갖는 모든 욕망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본다. 플라톤이 추구한 목표는 우리가 살아 있는 동안 영혼을 가급적 육체와 멀리하도록 노력하게 하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이 자신의 욕망에서 벗어나 영원한 이념, 즉 도덕적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죽음과 동시에 영혼을 육체와 완전히 분리시켜 영혼이 영원한 이데아의 세계에 상주할 수 있는 영원한 세계를 꿈꾸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플라톤은 살아 있는 동안 인간은 영혼을 육체로부터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다운 인간은 이러한 이치를 깨달아서 육체의 정욕을 멀리하고 영혼이 이데아의 세계를 상기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다. 이데아의 세계를 인식한 사람의 영혼만이 영혼의 감옥인 육체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나서 자유로울 수 있다. 인간은 이성, 기개, 욕망을 소유하면서 태어나는데, 이 중 이성이 나머지 부분을 잘 컨트롤할 때 그 사람을 인간다운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준, 맹자의 교육사상,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0.
노상우, 근대 이성개념과 교육학적 사유, 교육철학연구, 2010.
박금래, 맹자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유광찬,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1.
이경재, 프로이트와 종교를 말한다. 집문당, 2007.
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이준재, 플라톤의 이원론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9.
임미원,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학과 코스가드의 신칸트적 구성주의, 한국법철학회, 법철학연구 제20권 제1호: 101~136, 2017.
임헌규, 공자의 인문주의와 그 교육, 한국철할논집 제46집, 2015.
최영, 맹자의 인간관과 도덕교육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최민,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과 교육론을 통해 본 행복교육 고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5.
D. Hume, 이준호 역,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서광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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