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주거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주거학회논문집 / 19권 / 4호
ㆍ저자명 : 박희진
ㆍ저자명 : 박희진
목차
I. 서 론II. 청소년과 컴퓨터사용 특성
III. 컴퓨터용 가구특성
IV. 분석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요즘 청소년들은 종종 N세대라고 불리워지는데, N은 Network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들은 정보화 사회의 선도계층으로서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이 삶의 주요 수단 중에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한편 2007년 청소년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15-19세 청소년들은 주평균 10시간 이상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64.7%), 인터넷 사용장소로 99.7%가 가정으로 대답하였다. 이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컴퓨터의 중요성과 더불어 이를 사용하는 공간의 중요성을 반증하는 것으로 컴퓨터 사용 환경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이렇듯 컴퓨터 보급과 사용은 주거 내 공간 사용행위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을 것이라 추측되지만, 주거 내에서 실제적으로 이를 위해 본인이나 가족들이 배려한 점이 있는지, 컴퓨터 이용시 사용되고 있는 가구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요구 등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형편이다. 또한 청소년과 컴퓨터사용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1)들이 소비자마케팅의 관점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주거환경측면에서 과연 청소년들이 사용하고 있는 가구가 컴퓨터사용에 적합한지 그리고 이를 위해 본인이나 가족의 배려는 있었는지, 그들의 요구는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정별아와 김봉애(2006)의 연구 또한 주거 내 PC 사용공간의 특성 및 사용자의 의식에 관한 연구로 사용자의 편의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가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컴퓨터 가구사용실태와 요구를 파악하여 정보화와 관련된 변화에 대응하는 적합한 주거환경 계획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1) 청소년들의 컴퓨터 이용실태와 가구특성을 조사한다.2) 컴퓨터용 가구에 대한 청소년들의 요구 및 평가에 대해 조사한다.3) 청소년의 컴퓨터용 가구에 대한 요구와 관련변인들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다.영어 초록
According to the Korean National Statistics Office (KNSO), more than 90% of Korean adolescents aged from 15 to 19 use a computer for more than 10 hours per week. The KNSO also reveals that this age group mostly uses a computer in their own room, followed by a commercial place. It is also found that the house for the adolescent is not simply aphysical environment, but is rather a center of their personal lives where their personal and social developments are formed. Therefore, the physical environment where computers are used is very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computer furniture for the adolescent.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administeredquestionnaires and 414 adolescents participa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Most of the respondents (42%) used the internet for less than one hour per day and it was used for community visits and operations, game, and chat rooms. (2) The desks where computers were used were specially designed and made of wood. Chairs were typically height adjustable with armrests and there was no task lighting for computer use. (3) The preferences of computer furniture were chairs with a high back, casters and armrests. The overall satisfaction of individual computer rooms was low. However, it is important for an adolescent to be provided with a user friendly environment for sound growth and development. Further study is therefore needed regarding environmental variables through empirical study.참고 자료
없음"한국주거학회논문집"의 다른 논문
- 음향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대형 실내체육관의 건축음향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8페이지
- 가청화를 이용한 중학교 음악실의 음향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9페이지
- 광주·전남지역 대학생의 주거가치와 주거 만족도10페이지
- 공동주택의 라이프사이클 에너지와 이산화탄소 추정에 관한 연구8페이지
- 일본 장애아 보육시설의 시설설치기준에 관한 연구14페이지
- 공공서비스시설로서의 구민회관에 대한 사용자 이용현황과 요구도 및 만족도 분석9페이지
- 아파트의 겨울철 실내온열환경 실태와 생활요인 분석9페이지
- 지속가능성의 함의를 고려한 주거지 계획특성 연구13페이지
- CG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단독주택지 도시설계지침별 공간구성의 선호도 평가에 관한 연구9페이지
- 스노잘렌 공간이 치매노인 동요행동에 미치는 영향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