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성찰 수준과 스캐폴딩 유형이 인지적 실재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3.01
2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학연구 / 51권 / 3호
저자명 : 조성문, 송해덕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차이를 고려한 교수자의 지원 전략을
탐색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성찰 수준에 따른 스캐폴딩 유형이 인지적 실재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서울시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사이버학급을 개설한 후, 온
라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학과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집단은 성찰 수준 사전검사로 성찰 상위
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구분한 뒤 과제지원 스캐폴딩과 자기점검 스캐폴딩을 제공받는 집단으로 분
류하였다.
블렌디드 학습에 6주 동안 참여한 157명의 중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한 결과, 성찰
수준은 인지적 실재감과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스캐폴딩 유형은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
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작용효과로 성찰 수준이 높은 집단에게 과제지원 스캐폴딩을
제공하였을 때 학업성취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생들이 블렌디드 수업 중 인지
활동 과정에서, 인지적 실재감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수설계요소를 구성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scaffolding types and learners' reflexive level
can have an effect on cognitive presence and school achievement level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For this, a cyber class which was provided by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was created and then online contents were provided through the online class. The
experiment group was classified into a high level of reflexive thinking group and a low level of
reflexive thinking group after carrying out a pre-test of reflexive thinking level, and then they
were again divided into a task-supported scaffolding group and a self-monitoring scaffolding
group.
157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blended learning for 6 weeks, in a middle school
at Seoul, Korea. Result show that the levels of learners' reflexive thinking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gnitive presence and achievement test. Also, when a high level of reflective thinking
group received task-supported scaffolding, they earn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on school
achievement tests than did a low level of reflective thinking group.
Findings are expected to help instructional designers to create design elements that improve the
cognitive presence during their' cognitive activities in blended learning classe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성찰 수준과 스캐폴딩 유형이 인지적 실재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48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