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33권
ㆍ저자명 : 박숙영
ㆍ저자명 : 박숙영
목차
I.서론II.본론
1.초시간적 영속성으로서의 원시주의
2.관념의 대상으로서의 여성 인체
3.기념비의 성상학적 전통의 파괴
III.결론
※ 참고문헌
※ ABSTRACT
한국어 초록
아리스티드 마이욜(Aristide Maillol,1861-1944)은 프랑스 남부 바뉼스(Banyulssur-Mer)출신으로 타피스리 장인,도예가,판화가,화가 등의 다양한 예술적 편력을
거친 후,결국 조각가로서 미술사에 이름을 남긴 만큼 과거로부터 당대까지의 조각과
분명히 구분되는 독창적인 예술 세계를 창출한 예술가이다.
마이욜이 조각가로서 활동을 시작한 19세기 말 프랑스의 조각 예술은 신화에 대한
과도한 취향,문학 작품의 직설적 형태화,그리고 장식적인 기능을 하는 아카데믹한
형태가 주도하고 있었고,로댕에 의해 겨우 숨통이 트이면서 빈사 상태에서 벗어나고
있었다.이어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한편에서는 입체주의,미래주의,구축주의 등의 조
각가들이 새로운 과학적 사실의 발견,도시 사회의 역동성,정치적 이상주의 등에 영
감을 얻어 일상적 오브제나 산업 재료와 같은 다양한 재료와 아쌍블라주 등과 같은
새로운 기법을 이용하여 형태의 해체,운동감,공간 중심의 표현 등을 통해 추상으로
나아가는 조형적 실험이 있었다.그리고 다른 한편에서는 ‘발견된 오브제’로 무의식
세계를 깨우는 초현실주의,그리고 과장되고 왜곡된 비례의 인체 표현으로 시대의 인
간 정신을 반영하는 표현주의와 같이 인간을 내용으로 하는 예술적 탐구가 있었다.
영어 초록
Maillol studied the form itself. He simplified the details and created the femalefigure that posses transcendent physiognomy through the non-active, symmetrical
and frontal pose with simple, ample and smooth texture of the surface volume.
This figure presents the primitivism found in Greek, Egypt, and Khmer culture.
Maillol understood the female body as a pure object of visualizing the idea
of the artist. He pursued the totality of the attitude in order to show the primitive
spirit and the beauty of life. He concentrated the simple volume of the form into
the geometric abstract space. Even with the figurative sculpture, Maillol opened
the new era of modern sculpture with its simplified form as well as the contend
approaching the sprite.
Maillol made all monuments as a female no matter of its own sex. Besides,
he destroyed the typical function of the monument by weakening the uniqueness
of the character and causing the discordance between the form and the role via
marcottage technique. He stressed that artist's emotion and originality come first
by emphasizing on the form itself instead of instructive allegory and existence
rather than external format.
Maillol transferred the sculpture from its traditional function that is decorative,
instructive and religious to the modern concept which contains inner mind or
abstract thought of the artist. It proved the development of the sculptural art from
the perceptual representation to the conceptual approach.
Therefore, Maillol established the modernity by showing that the sculpture is
a form of expressing the spirit and the philosophy of the artist within free visual
language.
참고 자료
없음"조형교육"의 다른 논문
- 창의성 계발 기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법과의 관계 -미술과를 중심으로 -31페이지
- 기호학적 분석에 기초한 시각커뮤니케이션 연구 -모바일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26페이지
- 미학적 앎의 양식에 근거한 미술적 지식의 교육적 함의 -Eisner의 미학적 인식론을 중심으로 -30페이지
- 유아의 창의성과 심미적 태도 향상을 위한 통합적 미술놀이 실험연구23페이지
-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 연구 -CIPP평가 모형을 중심으로 -20페이지
- 회화의 문화적 상징을 활용한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조선 민화와 17세기 네덜란드 정물화 ..17페이지
- 동양화 창작론에서 ‘신’개념에 대한 고찰18페이지
- 한국의 미술교육정책 분석 연구 -미술교육정책 분석틀 개발을 중심으로 -36페이지
- 초등학교 경도장애아동의 은유 이해와 표현을 위한 대화식 통합감상교육43페이지
- 아동화에 나타난 형태와 의미의 연관성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2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