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동화를 활용한 말놀이학습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4.12
19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 5권 / 2호
저자명 : 이필상

목차

Ⅰ. 서 론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말놀이학습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기 위해 동화를 활용한 말놀이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정신지체 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어휘력의
향상을 알아보고, 수용 및 표현어휘의 사용에 있어서 품사의 활용 향상에 대한 효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D광역시의 K대학교 특수교육센터에 다니는 정신지체 아동 중 정신지체로 진
단받고 부모의 동의를 얻은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동화를 활용한 말놀이학습 프로그램을 20회기 동
안 적용하였다. 중재 단계에서는 다섯 편의 동화를 각 동화 당 4차시로 나누어 매 회기마다 1회씩
읽어주고, 말놀이학습 프로그램은 8가지 유형 중에서 매 회기마다 2가지 유형을 선정하여 4차시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동화를 활용한 말놀이학습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수용어휘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정신지체 아동의 표현어휘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정
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한 말놀이학습 프로그램이 수용 및 표현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수용 및 표현어휘의 사용에 있어서 품사 활용 빈도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language-game program utilizing fairy tails to
vocabulary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 language-game program utilizing fairy tales is applied to
analyze an improvement of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and the use of
parts of speech in term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o achieve this, 3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who were in the special education center of K university in D metropolitan city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with parental consent. The experiment using a language-game program utilizing fairy tales
was held in total 20 sessions. In the intervention period,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5 fairy tales,
4 sessions per each fairy tale, including a reading every session. In the experiment a language-game
program was conducted in 4 sessions by selecting 2 categories among 8 categories per session.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language-game program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o vocabulary
improvement, the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examinations were carried out by dividing a
preliminary and a posthumous. The result was analyzed by presenting a raw score and an age equivalent.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a language-game program utilizing fairy tale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receptive vocabular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Second, a language-game program utilizing fairy tale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expressive vocabular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In conclusion, a languagegame
program utilizing fairy tale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improvement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and the frequency of parts of speech utilization in terms of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동화를 활용한 말놀이학습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1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4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