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하워드 스나이더(Howard A. Snyder)의 선교적 교회론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16.04.02
최종 저작일
2014.07
3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7,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선교신학회 수록지정보 : 선교신학 / 36권
저자명 : 권오훈

목차

한글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인터뷰와 한국강연논문들
Ⅲ. 씨눈 상태의 선교적 교회론
IV. 삼위일체적 교회론
V. 핵심 원리들과 기본 요소들
VI. 나가는 말
Abstract
참고 문헌

한국어 초록

하워드 스나이더(Howard A. Snyder)는 교회갱신학자로 세계적으로 알려졌지만 뉴비긴(L. Newbigin), 구더(D. L. Guder), 밴 겔더(C. Van Gelder)와 더불어 선교적 교회론의 주창자 중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스나이더는 뉴비긴이 신학적으로 가장 깊고 가장 포괄적이라고 간주한다. 이런 면에서 그는 구더와 밴 겔더를 파생적이긴 하지만 유용하다고 본다. 스나이더는 전반적으로 자신의 연구가 그들의 연구보다 더 포괄적이라 생각하며, 그런 면에서 뉴비긴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이 논문의 주요 목적은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해서 스나이더의 선교적 교회론을 정리하는 것이다. “교수님의 교회론의 뼈대를 어떻게 세우면 좋을까요? 교회론의 큰 그림을 제게 제시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 스나이더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교회론의 뼈대는 근본적으로 성경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즉 ‘교회’에 관한 성경적 이미지들과 은유들―특별히 하나님의 백성, 그리스도의 몸, 성령의 공동체―에 기초해 세워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생명의 이미지들로부터 나왔기에 관계적이고 유기체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것들은 전체 성경의 계시와 하나님의 삼위일체 의 특성을 반영하고 연결되기에 생태적입니다. 생태학은 더 큰 하나님의 경륜(oikonomia)과 결코 분리되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 생태학은 성경적 의미에서 통전적이지 않으며, 고로 충분히 선교적이지 않습니다. 매우 분명하게 신약성경에서 교회는 근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에게 연합한 사람들의 공동체(바울이 ‘한 몸이 된’[membered together]이라고 표현한)이며, 그러므로 교회는 오늘날 세계에서 지속적인 하나님의 일을 하는 성령에 의한 주요 기관입니다. 비록 성령은 교회를 넘어서 또는 앞서서 역사하시고, 때로는 교회를 심판하시지만 말입니다.”“교수님의 교회갱신론과 하나님 나라론과 생태적 교회론이 어떻게 선교적 교회와 연결됩니까?”라는 질문에 스나이더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내 아이디어들은 ‘선교적’이라는 용어가 유행하기 전에 발달되었습니다. 하지만 물론 그 아이디어들은 생득적(生得的)으로 ‘선교적’입니다. 나는 세 가지 아이디어 모두를 오늘날 ‘선교적’이라고 명명된 범위 안에 넣고자 합니다. 성경적으로 ‘선교적’을 말하려면 완전한 하나님 나라와 모든 피조물의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땅’이라는 주제의 중요성―을 포함한 하나님의 선교 전체를 포함해야만 합니다. 나는 현재 진행되는 ‘선교적 교회’ 논의에서 [내가 1975년에 출간한]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에 이미 최소한 씨눈 상태로 나타나지 않은 것을 별로 많이 발견하지 못합니다.”스나이더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교회의 선교적 본질 사이에는 중요한 유전적 연결고리가 있다고 믿는다. 교회의 근본적인 DNA는 교회를 하나님의 통치의 표적과 미리 맛봄, 그리고 초기 구현이 되도록 하고, 삼위일체를 반영 또는 반향 짓게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스나이더는 교회를 선교적, 대안적, 언약적, 삼위일체적 공동체로 묘사한다.

영어 초록

Howard A. Snyder is world-renowned for his church renewal studies. He, however, is one of the front runners of missional church theorists along with L. Newbigin, D. L. Guder, and C. Van Gelder. Snyder considers Newbigin as the deepest theologically and most comprehensive. In this sense he sees Guder and Van Gelder as derivative, but helpful. Snyder thinks his work overall is more comprehensive than theirs, and in that sense closer to Newbigin. The major goal of this article is to articulate Snyder's missional ecclesiology, his missional church view, based on interviews with him and investigation of his various writings. On questions “How do I frame your ecclesiology? Can you give me a big picture of your ecclesiology?” Snyder answers as follows: “Fundamentally biblically, which means an ecclesiology grounded in the biblical images and metaphors of ‘church’-particularly people of God, body of Christ, and fellowship of the Holy Spirit. All these are relational and organic; images from life. So in that sense they are ecological, reflecting and tying in with the whole biblical revelation and the Triune character of God. Ecclesiology must never be divorced from the larger oikonomia of God. If it is, it is not wholistic (thus not fully missional) in the biblical sense. Quite clearly in the New Testament, the church is primarily the community of people joined to Jesus Christ (‘membered together,’ as Paul puts it), and so the primary agency by the Holy Spirit for continuing God’s work in the world today — though the Spirit works beyond and ahead of the church, and at times in judgment on the church.” On question “How is your church renewal theory, Kingdom theory, and ecological ecclesiology related to the missional church?” Snyder replies as follows: “My ideas were developed before the term ‘missional’ became popular. But of course they are inherently ‘missional.’ I would put all these within the circle of what today is labeled ‘missional.’ Biblically speaking, ‘missional’ should include the whole missio Dei, including the kingdom of God in fullness and ​God’s plan for the restoration of all creation-the importance of the ‘land’ theme. I don’t find a lot in the current ‘missional church’ discussion that was not already present in The Problem of Wineskins, at least in seminal form.Snyder believes that there are important genetic links between God as Trinity and the missional nature of the church. The church's fundamental DNA makes the church the sign, foretaste, and intial embodiment of the reign of God and a reflection or echo of the Trinity. In this sense, he describes the church as a community that is missional, alternative, covenantal, and Trinitaria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하워드 스나이더(Howard A. Snyder)의 선교적 교회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12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18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