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게임산업의 규제와 혁신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16.08.09
최종 저작일
2015.09
2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기술과법센터 수록지정보 : LAW & TECHNOLOGY / 11권 / 5호
저자명 : 정종구

목차

I. 서론 - 논의의 배경
II. 규제의 법경제학9)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성과
3. 규제에 대한 영역별 접근
III. 현행 규제방식에 대한 평가
1. 규제의 비대칭성 - 연혁적 고찰19)
2. 규제의 비현실성 - 개념적 고찰26)27)28)
IV. 논의 중인 개선방안에 대한 평가
1. 규제의 대칭성 회복
2. 규제의 현실성 회복
V. 결론
<ABSTRACT>

한국어 초록

게임산업은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으로 불릴 정도로 수익성이 좋고 산업구조상 파급효과가 커 서 산업정책의 주된 진흥대상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게임산업은 경제성장에 이바지할 뿐만 아 니라, 문화증흥에 기여하여 문화국가 이념을 달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이용자의 행복추구권과 제작자의 표현의 자유를 증진시킨다. 그 결과 대 한민국은 2006년 세계 최초로 게임에 관한 독립 된 법률을 제정하여 게임산업을 진흥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한국 게임산업의 미래를 장미빛으로 평 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고 생각된다. 이는 역 설적으로 게임산업을 진흥시키기 위해 제정된 게 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과 그에 기초한 규제 때문 이라고 보인다. 현재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가 혁 신을 저해하고 있다며 평가되는 지점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규제가 비대칭적이라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규제가 비현실적으로 단행되고 있다 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은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하 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 분류 기능을 민간 자율로 이양하고 게임물관리위 원회는 사후관리와 연구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바 람직하다는 데에 중론이 모아지고 있으며, 조만간 같은 방향으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도 개정 될 것으로 보인다.
규제에 대한 법경제학 논의를 살핀다. 다음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게임산업의 현실에 비추어 현 행 규제방식이 적정했는지를 알아본다. 만일 현행 규제방식이 적정하지 않다면 논의 중인 개선방안 이 타당한지 검토한다. 이를 통해 규제를 혁신의 단초로 만들 수 있는 묘안을 모색한다.

영어 초록

Game Industry has been considered as a main point of culture-contents industry because it is very profitable and powerful. Game industry is not only contribute to economic growth but also enhance cultural improvement. By doing so, Game industry could support user’s happiness and producer’s freedom of expression. Therefore Korea enacted the world’s first independent game related law for develope game industry.
However there are not so many people who think future of Korea game industry is bright. The reason of this thinking is paradoxically a existence of Korea game law and the regulation based on the law. Especially the regulation is deemed to disturb innovation of game industry because it is asymmetric and unrealistic.
These kinds of thinking seems to form a consensus. As a results, the function of game rating classification will have possibility to be transferred from Game Rating And Administration Committee to Private sector autonomy.
In this paper, we will review law economic theories concerning regulation. After that, we will study current way of regulation and determine whether this way of regulation is adequate or not by using law economic theories. If it is not proper, then we will examine improvement measures currently under discussion. By doing so, we will seek to creative way which makes regulation innovative.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2.경찰행정졸업논문 15페이지
    설치하퓨터 및 인터넷의 이용시간이 많은 것에서 기인하며 가벼운 범죄의식과 게임과 ... 그러나 일본은 경찰청에서 주도적으로 관련 범죄에 대응하여 1999년 들어 혁신적인 ... 단 몇 년 사이에 인터넷 통신망의 급속한 보급과 인터넷 관련 산업의 무분별한
  • 워드파일 ICT를 활용한 농촌 활성화 전략(6차산업 육성을 위한 농업의 ICT 융합 전략에 관한 연구) 21페이지
    농업 ICT적용 사례 최근 급격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농업에도 일대 혁신을 ... 농산물이 거래되는 곳이므로 유통 효율성이 가장 높아야 하지만 농안법에 의하여 규제되기 ... 게임을 활용한 농업 부가가치 창출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인 게임 강국이다.
  • 한글파일 가상화폐와 플랫폼의 활용사례 9페이지
    정책대응의 문제 정부가 구시대적인 산업규제와 대기업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을 단순하게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기술 혁신 중심으로 ... Platform) 인터넷 기반에서의 최상위 플랫폼으로는 검색, 쇼핑, 게임
  • 한글파일 디자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23페이지
    영화와 관련된 산업 나. 음반·비디오물·게임물과 관련된 산업 다. ... 또한 우리 디자인산업이 선진국형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환경문제를 무역규제 ... 1> 디자인의 환경변화 자료 : 2005 정기국회 정책보고서, 21세기 혁신
  • 한글파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무엇을 하는가 15페이지
    그 연구논문을 보면 일본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산업으로 예를 들면 게임산업 ... 반대로 정부가 어떤 규제를 하고, 보호를 했던 산업들은 오히려 일본에서 경쟁력을 ... 없기 때문에 독점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 하고, 거기에 안주하고 새로운 혁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게임산업의 규제와 혁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19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