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색조 이미지 바탕으로 한 얼굴 메이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메이크업의 기원
1. 메이크업의 정의
2. 메이크업의 기능
3. 메이크업의 기원
Ⅲ. 색채를 적용한 색조 이미지
1. 색상(Hue)
2. 명도(value)
3. 채도(Chroma)
4. 톤 (Tone)
5. 톤 분류
6. 색채를 적용한 색조 이미지 메이크업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 날과 같이 대중매체가 폭넓게 발달되고 있는 때에 기본적 욕구 외에도 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게 되었다. 여성들은 메이크업에 의해 자신의 외모가 변화하는 것을 보고 행복해 한다. 특히 컬러 TV가 보편화된 현대 사회에서는 외모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메이크업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심리적인 효과 즉, 자기 이미지가 좋아짐에 따라 얻어지는 부가적인 가치는 생산적이고 삶에 의욕을 불러 일으켜 준다.
메이크업( Make-up) 이란 인간이 가지는 가장 근본적인 욕구중의 하나로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이다. 그러나 메이크업이 가지는 의미가 욕구 충족에만 국한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이르러서는 외모를 아름답게 표현해주는 개인적인 기술의 단계를 넘어 타인과의 의사 전달, 예의 표현, 무엇보다도 자신의 이미지를 더욱 세련되고 매력적인 이미지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사회적인 의미 또한 부여되었다.
적절한 메이크업으로 자신의 개성과 성격을 잘 살리고, 단점을 수정, 보완 하여 좋은 인상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 만약 적합하지 않거나 과도한 메이크업을 했을 경우 보는 이에게 거부감 을 줄 수도 있다. 얼굴에 하는 메이크업은 개인의 성격과 스타일을 표현뿐 아니라 그 사람의 신분과 직업까지 표현해 줄 수 있다.
아름다움은 형태와 색채와 재료의 미가 종합되어 생기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직접적으로 눈에 호소하게 되는 것이 색채이다.
동일한 얼굴형과 메이크업 재료를 사용하면서도 색채 조화의 변화에 따라 화려하거나, 지적인 이미지 또는 천박한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그러므로 색채 조화에 의해 다양하게 표현되는 메이크업 연출은 다양한 캐릭터를 창조하고 자신감을 부여하여 준다.
메이크업에 대한 과거의 논문들은 인상에 대한 이미지를 수정, 보완 하는 방향으로 연구되거나 부분적으로 기술되었기 때문에 메이크업의 색조에 따라 미치는 종합적인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김화심, 「웨딩 메이크업의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2.
강병석, 「토탈패션으로서의 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남의, 『Base Make up』, 도서출판 예림, 2003, 16쪽
김덕록, 『화장과 화장품』,1997, 도서출판, 21쪽
문은배, 『색채의 이해』, 서울:도서출판국제, 2002, 138쪽
박선희, 「현대 여성의 화장 행위와 성격 유형과의 관계성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가정 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신향선, 『패션&뷰티를 위한 Color image making』, 도서출판국제, 2003, 70~76쪽
송미영, 「얼굴의 형태적 특성과 메이크업에 따른 얼굴 이미지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
이선주, 「메이크업에 있어서 색채의 효과와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이은임, 「화장 문화의 전개와 화장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최용훈, 『색채학 개론』, 미진사, 1987, 6쪽『컬러엔 퍼스널컬러』, 도서출판예림, 38쪽『컬러리스트』, 영진닷컴, 2~36쪽
한명숙, 『마뀌아쥬 예술』, 청구문화사, 1999, 11~13쪽
한동수, 『색채 1』, 칼라뱅크커뮤니케이션, 2002, 9쪽
네이버 지식검색「문신의 유래」
네이버 cafe.naver.com/trendyseller
http;//www.world-tatoo.com
http://blog.naver.com/tjdnfxotod/18267051
http://blog.naver.com/co9922?Redirect=Log&logNo=90008808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