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Games)이 초등학교 영어학습에 미치는 효과
- 최초 등록일
- 2021.02.17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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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단원의 설계
1. 단원명
2. 단원 소개
3. 단원 학습 계열
4. 성취기준 분석
5. 단원 목표
6. 학생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7. 단원 전개 계획
8. 지도상 유의점
9. 교재연구
ⅱ. 본시 교수 학습 설계
1.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
2. 학습 판 활용 계획
3. 평가 계획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는 초등 영어 교과의 총괄목표를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총괄 목표로 삼으며 동시에 남을 배려하고 돕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지적 역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창의적 사고를 배양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부 목표 중 둘째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 및 자신감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며 영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을 내포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하여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활동 등을 활용하고, 체험 학습을 통하여 발견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학습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얻게 되는 여유 시간에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을 적정화시켜서 학습자들이 영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학습에서 게임은 학생들이 가장 흥미를 가지는 활동으로서 우리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이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에 영어학습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 앞서 말했던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바로 게임이다. 단순히 영어교재에 포함되어 있는 게임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보다 재미있으면서도 학습효과를 보일 수 있는 게임을 연구하여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고려한 게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습에 게임을 사용하는 것은 재미 그 자체를 제공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재미있게 어떤 게임을 하고 나면 그 결과로서 학습의 내용이 다루어져서 학습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게임 속에 정해진 학습의 내용과 목표가 포함되도록 설정하여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 어떤 어휘, 어떤 문장 구조, 어떤 언어 기능을 연습시킬 것인가 용의주도하게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게임은 재미와 학습목표, 경쟁과 협동의 요사가 잘 조화를 이루도록 고안해야 한다.
참고 자료
Julian Edge(1993) Essential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김영태(2010) Teaching the English Language to Primary students
Lightbown&spada(2013) How Languages are Learned
박영예(2000) 초등영어 수업의 길잡이
Diane Larsen-Freeman(2012) Techniques and principles in Language Teaching
H.Douglas Brown(2007)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김수선. (2001) 초등 영어 수업에서 학년별 학습자의 게임 활동에 대한 효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