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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기독교와 대중문화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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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4.09
최종 저작일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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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가 시작되면서 ‘21세기는 문화의 세기이다’, ‘미래사회는 문화가 지배 할 것이다’, ‘이제는 문화 전쟁이다’ 등 문화라는 말이 많이 대두 되었으며, 21세기는 문화가 인간의 역사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강하리라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며 인정해왔다. 김억, 『기독교 세계관에 의한 21세기 대중문화 이해』(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0) p1
이제 세계는 바야흐로 총성 없는 문화전쟁의 시대가 되었고, 언제부터인가 문화는 선택과목이 아니라 필수과목이 되었으며, 주변이 아니라 중심의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다. 신상언, 『이제는 문화패러다임입니다』(서울: 낮은 울타리, 1998) p2 우리의 현대의 문화적 상황은 급변하고 있고, 그 급변성을 주도하는 것이 대중문화이다. 이정석, 『대중문화 시대의 그리스도인』 강영안 등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 1998) p28 그러므로 현대문화의 대표적인 성격을 대중문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급속히 증가하는 대중문화의 사회적 영향력은 참으로 놀라울 정도이다.
본 논문에서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하는 이유는 급변하는 현대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그 급변성을 주도하는 것이 “대중문화”이기 때문이다. 문화의 주류를 형성하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이고 이런 대중문화가 21세기에 사람들의 생활상이 삶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목차

Ⅰ.서론

Ⅱ. 기독교와 대중문화
가. 세계관
1.세계관의 정의
2. 기독교 세계관
가) 기독교 세계관의 정의
나) 기독교 세계관의 내용
나. 문화
1. 문화의 일반적 정의
2. 대중문화
가) 대중사회와 대중문화
나) 대중문화의 특성
다. 기독교 문화 정의
라. 기독교와 대중문화

Ⅲ. 교회 교육에서 미디어 활용
1. 영상매체
2. 멀티미디어

Ⅳ.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의 영화매체

가. 왜 교회가 영화매체의 사용을 꺼려왔는가?
1. 신학적인 이유
2. 경제적인 이유
3. 교회교육적인 이유
나. 성서에 나타난 미디어 활용
다.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미디어가 왜 중요한가?

Ⅴ.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는 미디어, 즉 매체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매체의 교육적 의미이다. 교육은 근본적으로 전달을 통한 지식과 경험의 나눔이다. 그런데 매체의 기본 기능은 전달이기 때문에 매체는 교육과 깊은 연관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마샬 맥루한은 그의 저서 「매체의 이해」에서 “미디어가 곧 메시지”라고 했다. 전달방법인 매체가 메시지, 즉 전달하는 내용과 같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 방법이 교육내용을 결정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이처럼 매체는 아주 강력한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매체의 발달은 곧바로 교육과 관련되며, 구체적으로 교수매체의 발달로 연결된다. 다양한 매체가 여기서는 영상매체를 중점으로 다루고자 한다.
가. 왜 교회가 영화매체의 사용을 꺼려왔는가?
1. 신학적인 이유
보수적인 많은 교회가 신학적인 이유를 들어 현대의 영화매체의 사용을 꺼려한다. 소위 열심있는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 주종을 이루는 “분리주의적 문화관”은 대부분의 상업영화는 세속문화에 속한 것이며 이에 대해 교회는 반대의 입장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매체는 대부분 가치중립적이며 이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때 오히려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를 무조건 반대하거나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체해 나가는 것이 세상에서의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는 자세일 것이다.

2. 경제적인 이유
영화매체의 전달과정은 많은 비용을 요구해 온 것이 사실이다. 적절한 시청각매체의 가격은 교회교육예산이 전체예산의 10%를 넘지 않는 대부분의 교회에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었고, 이로 인해 경제적으로 넉넉지 못한 교회에서는 주저하거나 미루는 경향이 있어왔다. 그러나 인식을 달리 하면 쉬운 것부터 하나하나 구입할 수 있으며 중고품을 사용할 수도 있다. 특별히 이런 기기들이 대량화되면서 손쉽게 저렴한 비용으로 영상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고, 그 밖에도 기독교단체나 대리점을 통해서 대여하는 것도 쉽게 가능하다.

3. 교회교육적인 이유
많은 경우 교회교육의 현장에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는 등한히 한다. 특히 시청각 교재를 준비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더더욱 꺼려한다. 그러나 다양한 미디어교재의 사용이야말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가르치는 방법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거나 미처 준비할 시간도 없기 때문에 또는 교회의 교육적인 지원이 충분하지 못한 것도 한 원인이다.

참고 자료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서울: 인물과 사상사, 1999)
신국원, 『신국원의 문화이야기』 (서울: IVP, 2002)
양승훈, 『기독교적 세계관』 (서울: CUP,1999)
전광식, 『학문의 숲길을 걷는 기쁨: 성경적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대구:CUP, 1998)
강영안, 『급변하는 흐름속의 문화와 그리스도의 문화적 책임』 (서울: 예영, 2000)
김정은, 『대중문화읽기와 비평적 글쓰기』(서울: 민미디어, 2003)
박종균, 『기독교와 대중문화이해』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김영한, 『한국 기독교 문화신학』(서울: 성광사, 1995)
방선기, 『대중문화도 거룩해 질 수 있는가?』 (서울:예영, 1999)
최대석 외, 『교회교육에서의 매체활용』(서울: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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