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9.04.15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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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 소개, 작품세계, 날개 줄거리 및 감상
목차
1. 작가소개 (연보)
2. 이상 작품의 특성
3.「날개」작품분석
본문내용
2. 이상 작품의 특성 이상론 - 이상 작품의 구조적 특성 (한국근대작가론고, 이영성저, 도서출판 도리, 2006. 5. 10)
1) 파괴적 본능
이상의 시는 자기가 속한 현실에 대한 철저한 파괴에서 시작된다. 그는 어릴 때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영위하지 못한데 대한 방황, 암울한 식민지 상황에 의해 만들어진 세기말적 감각, 그리고 끝내 그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폐질환으로 인하여 절망한다. 그리고 이러한 절망적 상황으로 인해 이상문학은 근본적으로 파괴적인 특성을 갖게 된다.
그의 연작시「오감도」 및「위독」의 12편 금제, 추구, 침몰, 절벽, 백서, 문벌, 위치, 매춘, 생애, 내부, 자상은 형식이나 내용 모든 면에서 철저히 파괴로 일관한 작품들이다.
2) 자기폐쇄성
이상의 가족 콤플렉스 및 가난으로 인한 고학, 그리고 불치병으로 인식되던 폐질환은 무의식적으로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폐소심리를 유시킨다.
이상의 폐소심리는 거울에 대한 집착으로 나타난다. 이상의 시는 거울에 의한 자기반영이 많다. 그는 어릴 때 백부 연필의 과잉보호에 의해 방안에 유폐되다시피 자란다. 그런 이상에게 거울은 더할 나위 없는 좋은 장난감이었다. 또한 육친에 대한 애정실조와 백부 가족들과의 갈등은 외부의 간섭을 강하게 거부하는 괴벽을 만들게 된다. 그렇기에 거울은 자기폐쇄증에 걸린 이상에게 창작 충동을 일으키는 자의식 각성의 기능을 갖게 된다.
3) 자학과 가학
이상이 처음 시를 발표할 때, 그가 가지고 있던 것은 가난과 열등의식으로 인한 좌절, 그리고 폐결핵으로 인한 죽음의 공포뿐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