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의 교육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05.06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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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시간에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주리론 VS 주기론
2. 교육사상비교
1)이황
2)이이
3. 마치면서...
본문내용
★ 이황 VS 이이 Part 2. 교육사상
◎이황
퇴계의 교육목적은 유교교육의 일반목적과 일치되는 것으로 ‘인(仁)’을 체득한 성현에 이르는 것에 있었고 현실적으로는 ‘경(敬)’에 두었다. ‘경(敬)’사상은 퇴계철학의 근본원리 인 동시에 시작과 끝이다.
교육의 방법에 있어 이황은 개성에 맞는 학습을 중시하였다. 입지에 의한 학습자의 자 발성의 개발은 당연히 개별교육의 강조를 수반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학습자에게 먼저 입지한 바를 보고 그 사람됨의 능력의 차이에 따라 교육할 것이며 주입식 교육이 아닌 감 발교육을 강조하였다. 또 사람에게 각기 능력의 차이가 있고 사람의 발달과정에는 성장발 달단계가 있다는 것을 그는 간파하였다. 그는 교육목적을 인(仁)에 두었기 때문에 이것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거경궁리(居敬窮理)에 두고 ‘경(敬)’을 교육방법의 원리로 삼았다. 퇴계는 경을 인격 실현의 지도이념으로 삼았을 뿐 아니라 교학 정신의 중심 개념으로 하 였다. 퇴계는 학습을 하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입지를 들고 있다. 입지를 위한 학습단 계로는 많이 알고(搏問:박문), 깊이 생각하고(審思:심사), 차근차근 생각하고(愼思:신사), 바르게 판단한다(明辯:명변)는 것을 들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신사를 가장 중요한 것으 로 보았다. 그리고 교육방법에 있어서 그 순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율곡의 3대 교육이념※
입지: 뜻을 세우는 일을 인간 형성의 첫 번째 요건으로 중시하였다.
명지: 궁리명선(窮理明善)을 뜻하며, 밝게 알기 위해서는 독서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역행: ‘힘써 실행함’이라는 뜻으로 서양 진보주의의 ‘교육은 생활이다.’라는 생활중심 교육과 일맹상통한다.
교육방법으로는 실천윤리를 강조한 것으로써 학교모범에 잘 집약 되어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지식in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1&eid=fSup8/gnfB3cCeMUprnSUyk2mElkcSsG&qb=wda4rrfQ)
다음신지식
(http://k.daum.net/qna/view.html?boardid=QMA002&qid=2eBL9&q=%C0%CC%C8%B2%C0%C7+%B1%B3%C0%B0%BB%E7%BB%F3&srchid=NKS2eBL9)
장덕삼. 「한국교육사」. 동문사. 2003.
박재문. 「한국교육사」. 학지사. 2001.
정혜정. 「한국교육사상」. 문음사. 2005
조화섭. 「New Mindmap 조화섭교육학」. 혜담. 2007
정낙찬, 이동기, 채휘균. 「한국의 전통교육」. 영남대학교출판부. 2000.
경북 안동시 도산면 도산서원내 유물전시관 자료中 일부내용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