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 들어가며Ⅱ. 기술복제시대(技術複製時代)의 예술작품
1. 기술의 진보와 예술의 변화
2. 아우라의 상실과 복제 시대의 개막
3. 매체 변환과 수용 방식의 변모
4. 예술작품에서의 복제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
Ⅲ. 기술발달에 따른 문화
1. 음악에 미치는 영향
2. 정보기술과 문화
Ⅳ. 시뮬라시옹과 시뮬라크르
1.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2. 실재의 사라짐과 시뮬라시옹
3. 가상과 새로운 테크놀로지
4. 영화 <매트릭스>로 본 가상 세계와 시뮬라시옹
Ⅴ. 나가며
목차
Ⅰ. 들어가며Ⅱ. 기술복제시대(技術複製時代)의 예술작품
1. 기술의 진보와 예술의 변화
2. 아우라의 상실과 복제 시대의 개막
3. 매체 변환과 수용 방식의 변모
4. 예술작품에서의 복제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
Ⅲ. 기술발달에 따른 문화
1. 음악에 미치는 영향
2. 정보기술과 문화
Ⅳ. 시뮬라시옹과 시뮬라크르
1.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2. 실재의 사라짐과 시뮬라시옹
3. 가상과 새로운 테크놀로지
4. 영화 <매트릭스>로 본 가상 세계와 시뮬라시옹
Ⅴ.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최근 우리 시대는 ‘정보화시대’라고 총칭되고 있다. 그런데 문화적인 차원에서 정보화시대라는 용어가 지니는 중요한 의미는 미디어환경의 변화라는 문제와 직접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정보화시대의 중심적인 미디어환경은 단순 기술복제체제를 넘어선 전자복제기술체제에 의해 운영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래픽 이미지를 생산하던 과거의 수공적복제(인쇄매체)나 사진과 영화의 생산메커니즘인 광학적 기술복제 단계와는 달리 오늘날의 전자적 기술복제의 단계에서는 이미지가 외부의 사물을 재현하거나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가 실재세계와 원본-모사의 관계를 맺지 않은 채 창조되거나 다른 이미지를 조직하고 변형하여 생산됨으로써 점점 더 자기지시적인(self-referent) 성격을 띠어가고 있다(보드리아르 같은 이는 이를 확대해석하여 현대는 ‘시뮬라크라’의 시대라고 말한다). 또한 오늘의 미디어환경이 지닌 주요한 특징의 하나는 단일감각과 연결되는 미디어로부터 다감각적이고 지각 전체와 연결되는 복합미디어(멀티미디어)로의 급속한 변화추세이다. 더구나 이 과정은 소위 ‘시공간압축기술’이라고 불리우는 컴퓨터+정보통신기술의 합성을 통해 정보전달 및 의사소통의 제반공정을 수직적, 수평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생산자와 매개자, 사용자 사이의 전통적인 경계 역시 뛰어넘게 만들고 있다. 이렇게 오늘의 문화는 단지 미디어환경의 변화라는 측면에서만 바라보더라도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심광현, 『전자복제시대와 이미지의 문화정치 : 벤야민 다시 읽기』, 문화과학사, 1996, p. 1.
본고에서는 앞서 발터 벤야민이 언급한 기술복제시대의 진행과정과 기술발달에 따른 문화적 영향, 그리고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을 중심으로 원본과 복제 또는 가상과 현실을 밝혀내고, 그 둘 사이의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ㆍ장 보드리야르,『시뮬라시옹』(하태환 역), 민음사, 2001.ㆍ배영달,『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살림출판사, 2005.
ㆍ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 사진의 작은 역사 외』, 길, 2007.
ㆍ존 스토리, 『문화연구와 문화이론』(박모 역), 현실문화연구, 1994.
ㆍ심광현, 『전자복제시대와 이미지의 문화정치 : 벤야민 다시 읽기』, 문화과학사, 1996.
ㆍ임성규, 『아우라(Aura)의 몰락으로 읽는 전통 예술과 문화의 변혁 -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技術複製時代)의 예술작품」-』, 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8.
ㆍ베르너 풀트,『발터 벤야민-그의 생애와 시대』(이기식ㆍ김영옥 역), 문학과지성사, 1985.
ㆍ유형식,『예술과 기술 : 빌터 벤야민의 現代藝術』.「독일문학」53집, 한국독어독문학회, 1994.
ㆍ발터 벤야민,『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반성완 역), 민음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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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이호영 外, 『[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ㆍ이충한, 『디지털 복제 시대 문화 생산과 향유에 대한 연구 - 1998-2007 한국 대중음악 을 중심으로 -』, 연세대 대학원, 2008.
ㆍ백승영,『해석학연구 제12집 - 수수께끼와 실재 :보드리야르의 경우』, 한국해석학회, 2003.
ㆍ이종한,『만화애니메이션 연구 =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 영화 <매트릭스 (Matrix)>에서 보이는 보드리야르의 가상 세계와 시뮬라시옹』,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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