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미학과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대표학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6.16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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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 예술론 수업에 주어진 미학에 관하여 분석하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플라톤의 미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중세의 예술과 미학(플로티누스의 미학사상)
르네상스의 예술론 : 과학으로서의 예술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의 미학 정신은 크게 형이상학과 형이하학의 시각에서 출발하였으며, 이 두 시각의 대표적인 철학자로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꼽을 수 있다. 그 중 소크라테스의 제자로서 그의 철학 정신을 계승, 발전시킨 플라톤(B.C 427-347)의 미학사상은 가시적이고 형이하학적인 가치보다는 초월적이고 원초적인 가치에 중점을 둔다. 플라톤은 예술에 관한 학문, 즉 미학을 형이상학적 학문으로 인정하고 최초의 입장을 취했던 철학자로 평가받는다. 예술에 관한 그의 관점은 이데아, 영혼, 이상국가 등에 대한 그의 이론들과의 관계 하에서 이해 가능하며, 이러한 중심사상에 따라 크게 모방론, 미, 도덕성으로 구분하여 정의해볼 수 있다. 플라톤의 미학 정신에 있어 핵심이 되는 용어 중 하나는 ‘모방(mimesis, 미메시스)’이다. 이것은 그의 이데아론과의 연계선상에서 이해되어질 수 있다. 그는 예술 뿐만 아니라 그밖의 모든 기술에 의한 생산들을 이데아(실체 혹은 실재)에 대한 모방으로 규정한다.
플라톤이 말하는 모방은 우리가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copy 그 이상의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한다. 그 뜻은 대표한다, 재현한다, 표시한다 등의 복합적인 의미일 것이다. 그에게 있어 한 대상의 형상은 그 대상의 본질적 성질이다. 그것은 대상의 기능이며 또한 그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는 그 대상의 이상적인 조건이다. 칼(knife)을 예로 들자면, 이상적인 칼의 형상은 영원불변의 완전한 것으로서(이데아, 원형, 실체), 물리적인 칼에 의해 완전히 구현될 수 없다. 그러나 칼의 제작자는 그 기능을 완수할 수 있는 칼을 만드는 한 그는 그 기능, 즉 칼의 형상에 대한 모종의 개념적 파악에 의해 인도받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