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의 자의성` 주제안에 찬성의견, 반대의견, 결론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언어기호의 자의성
1-1. 기표와 기의
1-2. 언어기호이론
1-3. 기호의 자의성
1-4. 언어의 유연성
1-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기표와 기의
소쉬르는 언어 현상을 기호학이라 칭하는 폭넓은 관점에서 해명하려고 하였다. 기호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 A가 그것이 아닌 어떤 B를 필연적으로 사고 속에 환기시킬 때, 이 둘의 경합 AB를 말한다. 기호의 성격은 청각이나 시각 등 감각으로 감지될 수 있는 측면과 그 속에 결핍되어 있고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을 전체로 한다는 측면을 포함한다. 그래서 아무것도 전제하거나 의미하지 않는 있는 그대로의 사물은 기호가 될 수 없다. 언어도 언어 활동에 동원되는 청각 영상이라는 감각적 측면과 개념이라는 관념적 측면이 불가분 하게 결합되어 있는 기호이다. 소쉬르는 기호의 양면 중 감각으로 지각되는 소리의 면을 기표라 하였고, 감각으로 감지 할 수 없는 뜻의 면을 기의 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최승언 옮김, 민음사, 1990. pp.83~85.
라고 하였다. 기표와 기의는 관습적인 성격으로 결합되어 있는데, 이것이 언어 기호의 자의성이다. 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최승언 옮김, 민음사, 1990, p.85.
1-2. 언어기호이론
언어는 하나의 사회 제도로 이해되는데, 그것은 여러 가지 특징으로 말미암아 정치제도, 법률제도 등과는 구별된다. 특히 언어는 이들 체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체계이다. 소쉬르는 여러 과학 사이에 언어학을 처음으로 기호학에 결부시켰으며 언어구조와 기호와의 관계, 기호의 구조적 토대가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전통적으로 기호에 관한 논의의 핵심은 명칭과 사물의 관계였다. 그러나 소쉬르의 관심을 끈 것은 단어와 사물간의 관계가 아니었다. 그의 관심은 화자의 정신 내에서 일어나는 <청각영상>과 <개념>의 결합이었다. 페르디낭 드 소쉬르,『일반언어학 강의』,최승언 옮김, 민음사, 1990, p.84.
그는 개념이라는 용어 대신 시니피에를, 청각영상 대신에 시니피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언어 기호를 시니피에와 시니피앙의 결합이라고 하였다. 페르디낭 드 소쉬르,『일반언어학 강의』, 최승언 옮김, 민음사, 1990, pp.85.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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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최승언 옮김, 민음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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