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이름] 장미의이름 감상 및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8.21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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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생각을 하며 다양한 시각에서 작품을 분석한 A+ 보고서입니다. 과제에 참고하세요.
목차
1.《장미의 이름》의 저자 움베르토 에코
2. 작품 내용요약
3. 진리중심주의의 폐습과 파괴적 결과
4. 중세라는 이름의 감옥
5. 욕망의 탑 안에서 벌어지는 갈등양상
6. 맺음말
본문내용
1.《장미의 이름》의 저자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을 집필한 움베르토 에코는 이탈리아의 소설가로‘살아 있는 백과사전’으로 일컬어진다. 중세철학에서부터 현대 대중문화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호학자·언어학자·철학자·역사학자·미학자 등 호칭이 다양하고 그 앞에 ‘가장 권위 있는’ ‘불세출의’ ‘가장 뛰어난’ 등 극찬의 수식어도 붙기 십상이다.
에코는 1962년 토리노대학교와 밀라노대학교에서 미학 강의를 시작했으며, 최초의 주요 저서인 《열린 작품 Opera apertas》(1962)을 발간해 현대미학의 새로운 해석방법을 제시했다. 이어 《제임스 조이스의 시학 Le poetiche di James Joyce》(1965), 《예술의 정의 La definizione dell`arte》(1968) 등 새로운 이론서를 발표해 문학비평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1966년 상파울루대학교와 피렌체대학교에서 시각커뮤니케이션을 강의했으며, 1967년 《시각커뮤니케이션 기호학을 위한 노트》를 출간했다. 1968년 인간의 사고와 문화행위, 이념구성 등에 다양하게 관련되어 있는 기호를 개념, 유형, 의미론, 이데올로기 등으로 명쾌하게 분석 정리한 《텅빈 구조 La struttura assente》를 발간했으며, 이어서 《내용의 형식 Le forme del contenuto》(1971)을 발간한 후 이 두 저서의 내용을 증보해 영문판 《기호학이론 A Theory of Semiotics》(1976)을 발간함으로써 세계적인 기호학자로서 명성을 얻었다. 1971년 볼로냐대학교의 기호학 조교수로 임명되었으며, 세계 최초의 국제기호학 잡지 《베르수스》의 책임자로 활동했다. 1974년 밀라노에서 제1회 국제기호학 회의를 주관했으며, 1975년 볼로냐대학교의 기호학 정교수 및 커뮤니케이션·연극학 연구소장으로 임명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