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산업
- 최초 등록일
- 2009.12.23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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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산업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애니메이션 산업.
-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1. 고전시대의 만화영화.
2. 2차대전 이후의 일본만화.
- 1940
- 1960
- 1970~80
- 1990~
- 일본과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비교.
1. 한국의 조락 그리고 일본의 약진.
2.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달.
3.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4.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달.
- 일본이 주도하는 TV애니메이션 시장.
- 변화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본문내용
서론.
애니메이션 산업.
문화의 시대, 문화상품의 전쟁시대인 21세기에 애니메이션은 우리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그리고 가장 가능성 높은 잠재 경쟁력을 가진 문화상품이다.
애니메이션 산업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된 것은 디즈니의 `라이언 킹`이 대성공을 거두면서부터였다. 그전에도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등이 1980년대 초반 사양산업으로 낙인찍혔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인식을 바꾸며 흥행에 성공했지만, `라이언 킹`이 제작비 5000만 달러를 투입하여 그 몇 배의 순이익을 거두어들이자 세계적으로 일제히 관심이 쏠리기 시작하였다. 그 뒤를 이어 스필버그의 `쥬라기공원`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영상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현대산업의 꽃처럼 화려하게 부상하였다.
애니메이션이든 실사(實寫)든 영화를 기본 축으로 하여 부수적으로 파생되는 연관산업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자 우리 나라의 유수한 대기업들도 앞다투어 애니메이션, 영상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사실 영상산업에서 파생되는 부수산업은 무궁무진하다. `라이언 킹`만 예로 들더라도, 극장 입장수입만으로도 제작비의 몇 배(홍보비 포함)에 달하는 수익을 올렸고, 뒤이어 출시된 비디오도 수천만 개의 판매를 기록했다. 이것은 다시 레이저디스크, CD롬 등으로 판매되었고, 주제가 모음은 음악 CD·카세트로, 주인공 캐릭터는 무수한 상품에 응용되어 돈을 긁어모았다. 팬시, 머천다이징산업과 연관된데다가 심지어는 교육용 CD에까지 확산되는 등 말 그대로 포도송이처럼 하나의 가지에 수없는 황금알이 열리는 부가가치 극대산업으로 인식되기에 조금도 부족하지 않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산업이 무릇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철저한 준비와 시장연구, 그리고 노하우의 축적 없이 뛰어들었다가는 엄청난 손해만 보고 물러앉게 되는, 투자, 기술, 지식, 아이디어가 복합적으로 융화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란 것은 지난 몇 년 간 우리 나라가 절실하게 깨달은 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시피 한 미국과 일본의 성공배경을 유심히 관찰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