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음식
- 최초 등록일
- 2010.01.04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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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찰음식이란 무엇인가
2. 사찰음식의 유래
3. 사찰음식의 정신
4. 사찰음식의 특징
5. 사찰음식의 천연양념과 향신료
6. 사찰음식이 우리 음식문화에 끼친 영향
7. 동영상과 사찰음식에 대해 알아보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1. 사찰음식이란 무엇인가
일찍이 절에서는 음식 만드는 일을 수행의 하나로 생각했다. 음식을 만드는 일에서 음식을 먹는 일까지, 도를 닦는 마음으로 행하도록 가르치고 배워왔다. 사찰음식은 선식, 즉 정신을 맑게 하는 음식이라는 말도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사찰음식은 일반적인 음식과 채식 자연식의 기능을 해줌과 동시에 정신가지 건강하고 맑게 성장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사찰음식은 맛의 측면에서도 음식의 맛, 기쁨의 맛, 기의 맛 이 세가지를 충족시켜준다. 음식의 맛이란 식품 그 자체가 주는 맛이고, 기쁨의 맛이란 음식으로 인해 마음이 기뻐지는 것으로서, 그 기쁨으로 음식이 좋은 약이 될 수도 있다. 마지막 기의 맛이란 바로 수행으로 얻을 수 있는 맛이다. 사찰음식은 이 세가지, 즉 음식의 맛, 기쁨의 맛, 기의 맛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기의 맛을 갖는 사찰음식은 정적인 음식이다. 정적인 음식을 먹으면 밖으로 표출되는 힘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내면이 충실해진다. 반대 개념인 동적인 음식은 불교에서 금하는 오신채, 육류, 어패류, 인스턴트 식품 등으로 먹으면 먹을수록 밖으로 뻗치는 힘이 강해 정서의 동요가 쉽고 성격이 과격해지며, 조급해지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사찰에서 수행자들이 먹는 사찰 음식은 정적인 상태에서 마음을 닦기에 필요한 기를 보충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찰음식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다. 또한 음식을 먹는 일은 식욕에 집착하여 맛을 즐기기 위함이 아니라 지혜를 얻는 데 필요한 수행과정의 하나인 것이다.
2. 사찰음식의 유래
불교가 신앙으로서 한반도에 자리 잡으면서 그에 따라 음식도 유래되었고, 불교가 다른 종교와는 다르게 토속 신앙을 배척하지 않고 감싸 안았듯이 사찰음식 또한 고유한 한국 토속 음식과 섞여 발전하게 된다. 맨 처음 사찰 음식은 불교가 공인되면서 왕실의 보호 속에서 궁중 음식과 만나게 되었고 호국적이고 귀족적이었으며 기복적이던 고려 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 오면서 정치적 탄압에 의해 위축된 수난을 맞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의 민중들에게는 불교가 유일한 종교적 위안과 용기를 주면서 전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