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시적사실주의에 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04.26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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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 독일 문학 관련 시적사실주의에 관한 레포트
목차
들어가는 말
여러 가지 사실주의의 개념
본문
독일 시적사실주의의 개념과 배경
사실주의가 문학에 끼친 영향 -폰타네의 변용미학: 경험적 현실과 문학적 현실
맺는 말
본문내용
19세기 독일 사실주의가 ‘시민적’ 혹은 ‘시적(詩的)’이란 한정사로 사용되는데 Wolfgang Preisendanz의 견해에 따라 왜 ‘시적’이란 용어가 더 적절한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불어 이와 관련하여 독일의 19세기 대표적 사실주의 작가 폰타네의 사실주의 소설관을 변용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본 논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중략)
문학의 미메시즈적 측면과 포이에시스적 측면을 동시에 추구한 독일의 사실주의는 그 특색(프랑스의 자연주의와는 달리 작가의 창조성 내지는 예술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현실 묘사의 방법의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다.)으로 인해 ‘시적’ 사실주의라는 용어로 불리게 되었다. 폰타네는 예술의 자율성이 유지되는 가운데 일상적인, 경험적 현실의 충실한 반영을 그의 문학 중심에 두고 이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채택한 미학이론이 변용이론이었다. 이 변용의 개념은 표현 기법이 문제가 되는 형식 미학적 측면뿐만 아니라 독자의 수용을 전제로 한 의미지향적 측면도 동시에 갖고 있다.
맺는 말
문학의 미메시즈적 측면과 포이에시스적 측면을 동시에 추구한 독일의 사실주의는 그 특색(프랑스의 자연주의와는 달리 작가의 창조성 내지는 예술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현실 묘사의 방법의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다.)으로 인해 ‘시적’ 사실주의라는 용어로 불리게 되었다. 폰타네는 예술의 자율성이 유지되는 가운데 일상적인, 경험적 현실의 충실한 반영을 그의 문학 중심에 두고 이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채택한 미학이론이 변용이론이었다. 이 변용의 개념은 표현 기법이 문제가 되는 형식 미학적 측면뿐만 아니라 독자의 수용을 전제로 한 의미지향적 측면도 동시에 갖고 있다.
그는 애당초 당시의 시대정신을 사실주의로 규정하고 이러한 시대정신의 가장 적합한 표현 수단으로 기록의 정확함과 충실함을 이상으로 삼고 있는 예술을 목표로 하였다. 다만 그가 예술 영역에서 현실의 완벽한 재현 내지는 묘사의 가능성을 제외시키는 것은, 그에게는 현실의 기록이 예술에 있어 단순히 전제에 불과할 따름이지 결코 본질일 수가 없기 때문이었다. 진실과 변용은 그의 이론에 있어 결코
참고 자료
1. 허영재, 독일 사실주의 연구 테오도르 폰타네의 변용의 소설미학,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0
2. 인문총론, 제32권, 허영재, 독일 시적사실주의의 개념과 T. Fontane의 변용미학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