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상체계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10.05.13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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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사상체계의 흐름변화를 작성
목차
서론
본론
(1)초기 북한사회의 이데올로기
(2)혁명전통 교양의 가미
(3)주체사상의 강조
(4)주체사상의 유일 사상화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전체주의 전제정치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색은 전제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 즉 정치 이념에서 찾을 수 있다. 이데올로기란 행동으로 이어지는 관념의 체계다.
전체주의 이데올로기는 제시하고 있는 이상사회상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뉜다. 또한, 하나의 전체주의 전제사회도 그 지배 이데올로기의 내용 변화에 따라 다른 형태의 전체주의 전제 사회로 변화한다. 전체주의 전제사회의 특질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를 이끄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내용을 분석하여야 한다.
전체주의적 성격이 강한 북한은 전제정치의 정당화 근거를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창조적으로 적용한 김일성 주체사상’에 두고 있다. 김일성 주체사상은 철학적 기초에서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에서 벗어나고 있으나 전제 정치의 합리화 논리에 있어서는 레닌주의와 같다. 그런 점에서 북한 전체주의는 ‘레닌주의적 전체주의’라고 불러도 무방하다.
그렇지만 북한은 줄기차게 ‘마르크스 -레닌’주의 만을 강조한 것은 아니었다. 아직 통일을 이루지 못한 채 분단된 한반도의 실정상 조국통일의 목표 때문에 전폭적으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내세울 수는 없었다.
또한 60년대의 대외 정세 속에서 독자적인 노선의 필요성 및 개인 숭배화를 통한 김일성주의 의 대두는 북한 정권에 민족의 독자성을 내세울 수 있는 이데올로기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주체사상이 대두하게 되었고, 이후 북한은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게 된다.
본 글에서는 북한이라는 사회속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려고 한다.
본론
(1)초기 북한사회의 이데올로기
북한의 노동당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주체사상’을 기본으로 하는 이념 정당이다.
1946년 8월의 당 창립대회와 1948년 3월의 제 2차 당 대회에서 채택되었던 당 규약들에는 노동당의 이념이 ‘마르크스-레닌주의’라고 규정하고 있다. 김두봉의 [북조선로동당창립에 대한보고]에서는 근로대중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표하는 ‘근로자당’임을 강조 하였다. 제 2차
참고 자료
1.북한의 정치, 전인영, 을유문화사
2.북한의 사상, 태백총서
3.새로쓴 현대북한의 이해, 이종석, 역사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