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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의 분야별 특성, 영재의 판별, 영재교육의 의의, 영재교육의 국제적 동향, 영재교육의 교육기관, 영재교육의 렌줄리(렌쥴리) 삼부심화학습모형,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영재, 영재교육, 렌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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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14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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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재의 분야별 특성, 영재의 판별, 영재교육의 의의, 영재교육의 국제적 동향, 영재교육의 교육기관, 영재교육의 렌줄리(렌쥴리) 삼부심화학습모형,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참고자료

◇ 김홍원·정현철(2002),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국내·외 영재교육의 현황,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박성익·조석희·김홍원·이지현·윤여홍·진석언·한기순(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신세호·배호순(1979),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 이해명(1984), 영재교육 과정, 형설 출판사
◇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83), 세계의 영재교육, 서울 : 배영사
◇ 조석희·김홍원·오영주·박경숙(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분야별 특성
1. 언어적 재능
2. 논리 수학적 재능
3. 공간적 영역
4. 신체 운동 영역
5. 음악 영역
6. 사회성 영역
7. 개인적 통찰 영역

Ⅲ. 영재의 판별
1. 영재 판별의 원칙
2. 영재 판별 절차
1) Fox
2) Renzulli
3) 추천

Ⅳ. 영재교육의 의의
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 인력 배출 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
3. 영재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

Ⅴ. 영재교육의 국제적 동향
1. 미국 및 유사 교육제도 채택 국가
2. 입시교육이 치열한 아시아 국가
3. 구 사회주의 국가
4. 서 유럽계 국가
5. 시사점

Ⅵ. 영재교육의 교육기관
1. 영재학교
2. 영재학급
3. 영재교육원

Ⅶ. 영재교육의 렌줄리(렌쥴리) 삼부심화학습모형
1. I 단계 심화(일반적인 탐구 활동단계)
2. II 단계 심화(집단훈련 활동단계)
1) 가치관(values clarification)
2) 인식훈련(awareness training)
3) 자아개념개발(self-concept development)
4) 내적성찰(internal evaluation)
5) 동기화(motivation)
6) 교육의 가치(valuing education)
3. III 단계 심화(실제 문제 연구활동 단계)

Ⅷ.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0년 1월 영재교육진흥법이 고시되고, 2002년 3월부터 전국의 일반 초․중등학교에서 영재교육이 법적․제도적 뒷받침을 받고 실시 되었다. 2002년 4월에는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안)이 공포되었고, 2007년도에 국가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안)이 마련되어,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를 통과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조치는 영재교육에 대한 국가의 철학과 의지, 계획을 보여주고, 동시에 그 동안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없이 산발적으로 수행되어 온 영재교육을 조직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영재교육이 효율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우수한 잠재적 능력을 지닌 학생을 잘 선발해서 질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영재교육에 대해 우수한 전문성을 지닌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며, 이러한 일들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일들을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영재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헌신적이 노력이 필요하며, 동시에 영재교육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지만 영재교육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 사람들의 이해와 협조가 매우 필요하다. 영재교육은 현실적으로 우수한 능력을 지녔다고 판정되는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된다. 이들에게는 일반 학생들에 비해 보다 좋은 교육 여건과 많은 지원이 투여된다. 이러한 일들은 영재교육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지원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 하는 철학적․교육적․이념적 물음을 제기하며, 이러한 물음에 대한 강한 긍정적인 확신이 서지 않을 때에는 영재교육에 대해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이러한 태도는 영재교육이 지속적․성공적으로 수행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갤러허(Gallagher)는 영재교육이 잘 실시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차별적인 교육인 영재교육의 도덕적 정당성에 대해 확신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은 평등성과 수월성을 조화롭게 추구해야 한다. 영재교육은 교육의 수월성은 달성할 수 있지만 평등성에는 위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영재교육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지닌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영재교육은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을 조화롭게 추구하고 달성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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