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제례, 제사예절)의 근원,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유형별 분류와 종교별 유형,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제수진설과 지내는 순서,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지방과 축문,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임하는 태도
- 최초 등록일
- 2010.07.19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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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근원,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유형별 분류와 종교별 유형,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제수진설과 지내는 순서,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지방과 축문,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임하는 태도 분석
참고자료
▷ 김창선, 쉽게 풀어쓴 상례와 제례
▷ 김관봉, 관혼상제, 태서출판사
▷ 공영립(2000), 제례의 기원과 본질 東洋哲學硏究
▷ 아시아 문화연구소, 교양총서① 한국의 전통문화, 한림대학
▷ 이영춘, 차례와 제사, 대원사
목차
Ⅰ.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근원
Ⅱ.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유형별 분류
1. 흉제(상중제사)
1) 우제
2) 삼우제-초우
3) 졸곡
4) 소상
5) 대상
6) 담제
2. 길제(상복을 벗은 이후의 제사)
1) 시제
2) 기제
3) 속절제
Ⅲ.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종교별 유형
1. 기독교 제례
2. 불교제례
3. 천주교제례
1) 시간
2) 준비
3) 제사순서
Ⅳ.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제수진설
1. 제수 진설의 일반 원칙
2. 제수(祭需)
Ⅴ.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지내는 순서
Ⅵ.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지방과 축문
1. 지방 만드는 법
2. 축문 쓰는 법
1) 전통식 축문 쓰는 법(우리말로 옮긴 것)
2) 현대식 축문 쓰는 법
Ⅶ.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임하는 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사(제례, 제사예절)의 근원
제사의 근원은 먼 옛날에 천재지변, 질병, 맹수의 공격을 막기 위한 수단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근세에 와서는 유교 사상으로 조상에 대한 존경과 애모의 표시로 변하여 가정마다 제사를 드리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수백 년 동안 4대 봉사로 종손이 조상의 제사를 지내 왔고 이곳이 예의의 나라라 불리어 온 우리 민족의 자랑이기도 했다. 제사는 남의이목이나 채면 때문에 많은 제수를 차려 놓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것을 형편에 따라 정성껏 지내면 그것으로 족하다. 현대에 와서는 제사가 고작 기제, 묘제, 절사에 한하고 있다. 그것도 기제의 경우 조부모, 부모의 2대 봉사를 원칙으로 하고 제사 시간도 기일, 일몰 후에 지내고 있으니 모든 것이 간편 위주로 변해 가고 있다. 또한 기제에서 고위의 제사 때는 고위만 지내고 비위의 제사 때는 비위만 지내는 것이 옳다는 설도 있고 고위와 비위를 같이 지내야 한다는 설도 있다. 그러나 퇴계 이황은 이에 대해서 "기일에 고위와 비위를 함께 지내는 이런 예법이 옛날에는 없었다고 하지만 내 생각으로는 함께 지내는 것이 예법에 어긋날 것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