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근대화론과 그 비판
- 최초 등록일
- 2010.08.19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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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지근대화론과 그 비판
서론
한반도는 1910년 8월 일제에 의한 국권피탈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이후부터 8·15광복에 이르기까지 일제강점 하에 식민통치를 당하게 된다. 일본은 1860년대에 메이지유신을 전후하여 근대화되었고 이후 동학농민운동을 계기로 당시 조선의 종주국이었던 청을 물리치고 한반도를 점령하게 되었다. 그 후 러·일전쟁에서 러시아에 승리하고 한일의정서, ‘한일외국인고문용빙에 관한 협정’, 을사조약 등 한일협약을 체결하고 마지막으로 1910년 8월 22일 합병조약의 체결을 강제함으로써 일제의 한반도 식민지화가 완성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근대의 기점문제
1. 문제의 소재
2. 1960년대 말의 시기구분론
3. 1980년대 초의 시기구분론
4. 1990년대 초의 시기구분론
5. 사견
Ⅲ 식민지 지배정책
1, 일제의 농업정책과 국책이민 정책
2. 토지조사사업
3. 병참기지화 정책과 식민지 교육
Ⅳ 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근대화론의 의의
2. 식민지근대화론의 내용
3.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한 논의
(1)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장하는 입장
(2) 식민지근대화론을 비판하는 입장
(3)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한 다양한 입장
Ⅴ 사견
본문내용
한반도는 1910년 8월 일제에 의한 국권피탈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이후부터 8·15광복에 이르기까지 일제강점 하에 식민통치를 당하게 된다. 일본은 1860년대에 메이지유신을 전후하여 근대화되었고 이후 동학농민운동을 계기로 당시 조선의 종주국이었던 청을 물리치고 한반도를 점령하게 되었다. 그 후 러·일전쟁에서 러시아에 승리하고 한일의정서, ‘한일외국인고문용빙에 관한 협정’, 을사조약 등 한일협약을 체결하고 마지막으로 1910년 8월 22일 합병조약의 체결을 강제함으로써 일제의 한반도 식민지화가 완성되었다.
일제강점기는 시기별로 3기로 나눌 수 있는데 1기는 한국을 침탈한 직후부터 1919년 3.1 운동까지의 시기로 본다. 이 때 조선총독부는 행정, 군사, 입법, 사법 등 한국의 모든 권한을 독재하면서 폭력적인 군사통치로 헌병경찰정치를 펴나갓다. 2기는 1920년대로 일제가 한반도에 유화정책의 일환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관제를 고치는 등 타협적 형태의 정치를 펴나가는 동시에 민족분열 정책을 펼쳐나갔다. 3기는 일제가 대륙 침략을 개시하여 한반도를 대륙 침략을 위한 병참기지로 삼으면서 민족말살의 정책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일제강점기 하에서 한반도의 정세는 극변하였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한반도의 근대화이다. 근대화란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되어야 하는데 한반도의 근대화가 과연 일제강점기로 인해 이루어진 것인지에 관에 논란이 있다. 바로 식민지근대화론과 식민지수탈론의 대립이다. 식민지근대화론이란 피식민국가가 식민국가에 의해 식민통치를 당하면서 근대화된다는 이론이고 반대로 식민지수탈론은 식민국가가 일방적으로 피식민국가를 수탈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식민지근대화론은 정체성론적인 관점에서 1980년대 일본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는데 1990년대에 들어와서 한국의 역사학계에서는 식민지근대화론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논의하기 시작했다. 식민지근대화론이냐 식민지수탈론이냐의 주요 쟁점은 피식민국가를 침탈하는 식민국가가 피식민국가의 자원을 수탈하기 위한 목적으로 피식민국가의 근대화에 도움을 주는 행위가 근대화이냐 수탈이냐 하는 가치분석적 문제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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