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미학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08.30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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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로르크 헤겔
목차
1. 당시 시대적 배경
2. 헤겔 철학과 신관(神觀)
3. 당시 미학적 주류와의 대결
4. 미학적 전통과 헤겔과의 관계
*비코(‘새로운 학문’의 저자)와 헤겔
5. 철학체계 내에서의 예술의 위치
6. “예술철학”으로서의 미학
7. 예술의 역사와 예술형식론(장르론)
8. 예술의 종언
9. 헤겔 이후의 관념론 미학의 변모
본문내용
1. 당시 시대적 배경
프랑스 대혁명 당시 근대 시민사회 속에서의 모순상황(독재와 억압)을 극복하려는 실천적 관심이 독일 지성인들의 주 관심사였다. (‘모든 인간들을 이성으로 도야시켜 그들로 하여금 자유라는 보편적 의식을 갖추게 하는 것이 과연 어떻게 가능한가?’)
2. 헤겔 철학과 신관(神觀)
헤겔 철학의 역사적 의의는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가 지니는 의미에 눈을 돌린 데 있다. 계몽사상이 일반적으로 역사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머리 속에서 생각한 이상에 치중, 이 이상을 현실로 실현해야 하며 또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 데 반하여, 헤겔은 현실이란 그처럼 인간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역사의 과정은 그 자신의 법칙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정해졌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에 따르면, 우리가 아무리 이상을 실현하려고 애써도 그 이상이 역사의 법칙적 흐름에 알맞게 부합되어 있지 않는 한 그 노력은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역사를 지배하는 법칙에 대해 헤겔은 관념론적 •형이상학적인 견해를 가졌으며, 역사는 절대자 •신이 점차로 자기를 실현해가는 과정이라 생각하였다. 그에 의하면 절대자는 이성이고 그 본질은 자유이다. 따라서 역사는 자유가 그 속에서 전개해 나가는 과정인 것이며, 단 한 사람 전제군주만이 자유이었던 고대로부터, 소수의 사람이 자유이던 시대를 거쳐 모든 사람이 자유가 되는 시대로 옮아간다. 그리하여 현대는 바로 이 마지막 단계가 실현되어야 할 시대라고 보았다.
헤겔은 이러한 근본사상을 바탕으로 장대한 철학체계를 수립하였는데 그 체계는 논리학, 자연철학, 정신철학의 3부로 되었으며, 이 전체계를 일관하는 방법이 모든 사물의 전개를 정/반/합의 3단계로 나누는 변증법이었다. 헤겔에 의하면 정신이야말로 절대자이며 반면 자연은 절대자가 자기를 외화한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논리학에서는 자연 및 정신에 대하여 고루 타당한 규정이 다루어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