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인간관
- 최초 등록일
- 2010.09.30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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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크스의 인간관에 대한 내용
목차
(1) 서론
(2) 생애와 사상적 배경
(3) 세계에서의 인간의 위치
(4) 인간과 사회
(5) 현대적 의의
(6) 결론
본문내용
(6) 결론
결론의 목적은 마르크스의 사상이 겪어 왔던 다양한 해석들을 역사적으로 기술해 보려는 것이다. 이것은 마르크스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데, 그의 사상이 일련의 재해석을 받아 왔고, 그 가운데 일부는 매우 오해하기 쉬운 것이었기 때문이다. 어떤 본질적인 `진짜` 마르크스를 밝혀 내는 일은 불가능하다 하더라도, 이런 해석들이 역사적이고 정치적인 전망 속에 놓여지게 되면 마르크스의 사상을 평가하는 것이 쉬워질 것이다.
마르크스가 모든 사람들에게 제각각으로 해석되는 주된 이유는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로 그의 이론들 가운데 많은 부분이 실제로 모호하다. 그는 어떤 단단하고 확고한 결론을 제공하지 않았고, 오직 방법론만을 제공했을 뿐이다.
이른바 마르크스주의라고 알려지게 된 것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게 된 두 번째 이유는 그것이 대중 운동의 이론이 되었다는 것이다. 19세기 후반부에 태어난 대중 정당 가운데, 사회주의는 가장 급진적인 것으로, 새로운 산업 사회로부터 배제된 자들 또는 그것으로부터 충분한 혜택을 얻지 못하는 자들 모두에게 호소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 결과 불가피하게 그 사상은 단순해졌고, 엄격해졌고, 경직되었다.
세 번째 요인은 마르크스가 죽을 때 그의 원고들이 혼란한 상태로 놓여 있었다는 것이다. 그의 작업이 미완성이었기 때문만이 아니다. 마르크스는 자신이 실제로 출간한 것 이상의, 또 마르크스의 메시지에 대한 철저한 재평가를 하게 만드는 내용이 담긴 초고들을 남겨 놓았다.
수정되고, 왜곡되고, 재발견되어 온 마르크스의 사상은 지난 100년간에 걸쳐 인류의 많은 부분에 영감을 주어 왔다. 그 사상이 영향을 주어 온 역사는 이그나시오 실로네(Ignazio Silone)가 보여 준 다음과 같은 결론이 타당성 있음을 증명해 왔는데, 내 생각으로는 마르크스 자신도 그 결론에 반재하지 않을 것 같다.
사회주의 이론은 `과학적`임을 주장하면 할수록 더욱더 덧없는 것이 되고 만다. 그러나 사회주의적인 가치들은 영원하다.
참고 자료
데이비드 매클릴런, 『마르크스』, 1998, 시공사
이대희, 『인간이란 무엇인가』,2009, 정림사
박영균, 『칼 마르크스』, 살림, 2005
조현수, 『맑스와 사귀기』, 필맥, 2007
한국 방송 통신대학교 학보에 실린 문하교양학부 한균자 교수님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