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구성주의 작문이론
- 최초 등록일
- 2010.10.01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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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구성주의 작문이론을 중심으로 한 작문교육론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사회 구성주의
2. 사회 구성주의 작문 이론
3. 사회 구성주의에 영향을 준 Vygotsky
4. 인지 구성주의와 사회 구성주의의 비교
본문내용
1. 사회 구성주의
- 관점 : 지식은 담화 공동체 구성원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유지되는 언어적 실체라고 보는 관점으로 여기서 담화 공동체는 비슷한 유형의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들로 사회적 지위와 이데올로기의 차이에 의한 갈등을 겪지 않는 부류의 사람들이다.
- 특징
1) 사회구성주의는 반정초주의를 지향한다.
: 데카르트 이후의 전통적인 인식론에서는 지식을 구성하는 하나의 보편적인 기반, 구조, 토대 등이 존재하고 믿었다. 그러나 사회 구성주의에서는 이러한 정초주의적 관점을 부인하고 모든 개념들은 선험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합의를 통해 존재한다고 보았다.
2) 사회구성주의는 주관주의와 객관주의의 이원론적인 세계관을 거부한다.
: 사회구성주의는 자아와 세계의 이원론적 구분을 거부하고 둘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3) 사고를 인식의 주체인 인간 정신 활동의 결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의 내면화로 파악한다.
: 전통적인 인식론에 의하면 인지 과정, 개념 체계, 고등 정신 기능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며 측정 가능한 것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그러나 사회구성주의에서 사고는 그 속성상 이미 사회적이며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서 만들어진 내면화된 대화라는 입장을 갖는다.
4) 사회구성주의에서 지식 활동의 기반은 지식 공동체와 그 공동체에서 사용하는 언어이다.
: 전통적인 입장에 의하면 사고 활동의 기반은 각 개인의 자아였다. 그러나 사회구성주의는 지식 공동체와 그 공동체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사고 활동의 기반이 된다. 즉, 지식은 공동체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유지되는 사회적인 가공물이라고 할 수 있다.
5) 사고의 기반을 지식 공동체의 구성원들 간에 이루어지는 언어적 대화로 파악한다.
: 자아를 공동체 구성원들이나 사회, 문화적 상황 속에서 이루어진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파악하였다. 즉, 자아를 사회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변증법적 상호 작용의 결과로 파악하고 있다.(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