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10.11.12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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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니메이션의 이해
1) 애니메이션의 개념
2)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
3) 애니메이션의 분류
4)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2. 장편(극장용) 애니메이션
1) 장편 애니메이션의 특징
3. 장편(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제작방식 변화
1) 디지털 3D 제작방식의 증가
2) HD 애니메이션 제작의 확산
4. 장편(극작용) 애니메이션의 발전
5. 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 비교
6.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1) 특수효과의 정의와 개념
2) 특수효과의 기능 및 특성
3) 특수효과의 종류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문화콘텐츠 산업은 경제, 문화적 가치를 확대 생산해 내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되면서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전략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 중 애니메이션 분야는 연과 산업으로의 확장성과 부가가치성을 증폭시킬 수 있는 산업이다. 할리우드의 주요 스튜디오와 감독들은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흑백에서 컬러로의 변화에 이어 2D에서 3D로의 전환을 제3의 혁명에 비유하고 있다. 실제로 재작년까지 연간 2~3편에 불과하던 3D 영화가 지난해 9편 개봉됐다. 이를 계기로 국내에도 본격적인 3D 영화시대가 열렸다. 앞으로도 점점 성장해 나갈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해하면서 애니메이션의 변화에 대해서도 고찰해보려 한다.
1. 애니메이션의 이해
1)애니메이션의 개념
애니메이션이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아니마투스(animatus:살리다,생명을 불어넣다)가 변형된 ‘아니마’로 생명, 영혼, 정신을 가리킨다. 즉,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다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임을 준다는 사전적 의미가 있다. 따라서 Animate, 즉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것은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조작을 가하여 움직임이 있는 것처럼 동적인 그림으로 만들어 낸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용어는 17세기경 영어로 편입되었지만, 20세기 이전까지는 실질적으로 영상과 관련된 의미로 해석할 수는 없었다. 그러던 것이 20세기 이후에 와서 미디어의 발달에 힘입어 비로써 애니메이션이 제작된다. 이 때 제작된 세계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대사, 음향과 음악효과를 그림에 맞춰 삽입시킨 디즈니사의 ‘증기선 윌리’이다. 이를 통해 움직임이 없는 무생물 또는 상상의 물체에 인위적인 조작을 가해 연속적인 움직임을 성공적으로 담아냄으로써 동영상 기술이 미디어의 기술적 영상매개체로서 자리잡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김연진, “애니메이션에서 CG를 이용한 특수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 상명대 정보통신
김형일, “장편 애니메이션 산업의 2D에서 3D으로 산업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춘천: 강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pp.54~67
송희,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3D 애니메이션 제작의 발전과 미래에 관한 연구” (서울: 건국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pp.56~57
손수경, “국내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대구: 계명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pp.9~11 / 5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