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 정의와 교재,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 단계,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과 e-learning(이러닝), 구성주의,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 사례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19
최종 저작일
2010.1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정의와 교재,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단계,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과 e-learning(이러닝), 구성주의,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사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정의

Ⅲ.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교재

Ⅳ.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단계

Ⅴ.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과 e-learning(이러닝)
1. e-learning의 개념
2. e-learning과 ICT활용 교육의 차이점
3. e-Learning의 특징
4. e-Learning이 대두된 배경 및 필요성(Rosenberg)
5. e-Learning의 도입으로 인한 파급효과
1) 교육적 측면의 파급효과
2) 국민 복지 측면의 파급효과
6. e-Learning 준비 시 유의사항

Ⅵ.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과 구성주의

Ⅶ.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사례
1. 연구대상
2. 연구기간
3. 연구절차
4. 연구방법
5.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래의 사회에서는 종래의 학교에서만 받을 수 있었던 교과 교육 강좌를 온라인 상에서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는 시대가 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 한 교과에 대해서도 수많은 교사들이 자기만의 독특한 강좌를 개설하여 경쟁력 있는 강좌만이 살아남을 수 있어 교육도 시장화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바야흐로 사이버 학교의 출현을 말하며 공교육의 한계를 벗어나 학교 자체가 기업화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사이버 학습의 새로운 교육환경은 경쟁력이 있는 것인가?
미래사회에서는 실제로 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의 판단에 따라 학생이 무엇을 학습했고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중요시된다. 사이버 공간은 무엇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제한을 받지 않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무제한으로 전개하여 그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다. 또한 사이버 교육은 학교 교육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이를 위해선 새로운 형태의 교육과정 편성이 요구된다. 즉 실제 상황중심의 교육과정, 수행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네트워크화된 사회를 이해할 교육과정, 사이버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교육과정 등의 편성이 용이하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모두 효과적으로 가르치는데 한계가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실시하기 어려운 실험 실습 예체능 위주의 실기교과지도, 면대면 교육을 통해서 얻어지는 인간교육과 상호작용으로 인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사이버 학습체계의 구축은 기존의 학교 공간의 개념을 사이버 교육과 연계하여 구축하고 교육청, 학교, 가정이 공동 학교교육이라 생각하고 교육에 관한 제반 활동이 학교에서 사이버 공간까지 확대 실시되기 위해 공동교수학습체계를 구축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호보완적 차원에서 노력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훨씬 클 것으로 여겨지며 나아가 미래사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자료

▷ 백동훈(2006), 학교는 달라도 우리는 ‘대구 e-스터디 수학 1반’ 이에요, 사이버가정학습 우수학급 운영 사례
▷ 서대원,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 한재민, 인터넷의 교육적활용에 대한 교사의관심도 및 활용실태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6),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황상민, 사이버 공간을 통한 교육과 학습활동의 변화
▷ Otto Peters(2000), 원격 교육학 개론, 교육 과학사
*태*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 정의와 교재,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 단계,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과 e-learning(이러닝), 구성주의,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 사례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25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