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베토벤,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베토벤 피아노소나타3번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베토벤의 생애와 음악
1. 베토벤의 생애
2. 베토벤의 작품
Ⅲ.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1.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일반적 특징
2.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시기별 분류
3.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번의 분석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 시대의 작곡가인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서양 음악의 역사상 매우 중요한 인물로 손꼽힌다.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와 함께 빈 고전파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그는 고전 시대의 작곡가이지만, 음악이 낭만 음악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낭만 시대의 문을 열어 준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는 하이든, 모차르트가 다져놓은 고전 음악의 형식과 틀을 더욱 확고히 완성하고, 그 틀에 자신의 음악적 재능과 독창적인 음악적 기법을 가미시켜 그 다음 시대에 올 낭만 음악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고전 시대의 음악은 형식과 질서를 중시했고 자신의 내면적인 감정의 표현은 억제되어 있었다. 하지만, 베토벤은 그러한 틀 안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 스타일을 추구하여 고전 음악을 완성한 동시에 그것을 한 층 더 발전시켰으며, 이것을 통해서 낭만 시대의 음악을 예견하였다. 이러한 그의 음악적 성향들은 그가 전 생애동안 작곡했던 많은 작품들에서 보여진다.
<중 략>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중 첫 작품인 Op. 2의 세 곡(No. 1 in f minor, No. 2 in A Major, No. 3 in C Major)은 초기 작품인 만큼 고전적인 성향이 많이 나타나며, 하이든에게 헌정되었다. 하지만, 베토벤은 고전적인 음악적 기반에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어법을 사용함으로써 소나타를 형식과 틀에 가두지 않고 더욱 발전적인 형태로 만들었으며 소나타라는 음악을 이전의 음악가들과는 다르게 자신의 능력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 삼았다. 형식상으로는 특별히 새로운 시도가 없지만, 음악적인 내용은 베토벤의 강한 개성을 품고 있으며, 당시의 일반적 양식으로부터 크게 벗어나 있다. 또한 이 세 곡은 각각 다른 음악적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은 당시의 작곡가들이 대체로 유형적인 작품밖에 내놓지 않았던 데 비해 베토벤은 특유의 폭넓은 양식을 일찍부터 선보인 데서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방현. 작곡가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 ① 베토벤. 서울: 음악지우사, 1999
백기풍, 이봉기, 김미경. 베토벤 32곡의 피아노 소나타 전곡 분석과 연주법. 서울: 작은우리, 1993
허영한 외.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서울: 심설당, 2009
홍세원. 고전파 음악.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5
홍세원. 서양음악사.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노명희.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Op. 2, No. 3에 관한 연구 분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3
박해정.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바단조 작품 57의 낭만적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예술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정미령. “L.v.Beethoven Piano Sonata에 관한 연구, Op. 27, No.1을 중심으로”. 대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최은숙. “L.v.Beethoven Piano Sonata Op. 27, No.2 "Moonlight" 분석 연구”. 국제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Beethoven, Ludwig van. 'Piano Sonata, Op. 2 No.3'. Beethoven Klaviersonaten BandⅠ 중에서. 악보. B.A.Wallner 편찬, München: G. Henle Verlag,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