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927~1937년의 시대배경과 혁명문학론
- 최초 등록일
- 2010.12.28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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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1927~1937년의 시대배경과 혁명문학론
목차
1. 국민당 광동정부의 수립
2. 중국공산당의 성립과 제 1차 국공합작
3. 북벌전쟁과 4∙12정변
4. 국공내전과 일본의 만주침략
◈ 혁명문학론
1. 혁명문학론의 시작
2. 혁명 문학론의 문학적 주장
3. 혁명문학론의 논쟁
본문내용
▸창조사 3기와 노신
먼저 창조사 3기의 경우, 노신에 대한 성방오의 감정적인 것으로, 문학논쟁이 아닌 인신공격을 서슴지 않는 감정적인 공격이었다. 창조사 1기 시기의 성방오는 노신의 소설집 <외침>을 “자연주의의 천박하고 용속한 작품” 이라고 비판하는데, 그의 평은 당시 문단에서 무모하고 철이 없는 젊은이의 만용으로 보여 묵살된다. 당시 노신의 작품은 문단에서뿐만 아니라 각계로부터 최고의 걸작이라고 찬사를 받고 있던 때였다. 성방오가 4∙12정변 이후에 곽말약이 문단의 통일을 위해서 노신을 영입하려고 할 때 이를 반대하며 무산시킨 것도 같은 이유로 볼 수 있다. 또 노신이 혁명문학에 참여하지 않는다고도 비판했다. 하지만 노신은 혁명문학에 관심이 없던 것이 아니라, 단지 혁명문학이라고 보는 시각의 차이였던 것으로, 창조사 3기는 혁명 문학을 무산계급의 문학이라고 생각했지만, 민족주의자였던 노신은 혁명은 외세가 아닌, 어디까지나 민족주의 혁명을 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었다. 그리고 노신은 창조사 3기의 공격에 대해 ‘예술의 궁전을 수호’하는 직분을 버리고 대중을 획득하는 곳으로 가고 있으며, 창조사가 낭만주의 문학에서 혁명문학으로 표변한 것을 비판했다.
참고 자료
- 중국 현∙당대 문학사 (김시준/지식산업사)
- 중국현대문예사조사(오중걸)
- 한국인이 읽는 중국현대문학사(박종숙)
- 교양인을 위한 중국문학개관(선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