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회화
- 최초 등록일
- 2010.12.30
- 최종 저작일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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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의 회화에 관한 리포트
조선 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대표적인 화가와 특징 등을 기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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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의 회화>
동양화는 독화로 그림에 담긴 내용을 읽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림이 담고있는 내용이 중요하다.
시선의 이동은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며 감상한다.
우측상단은 중요하기 때문에 제목을 쓰며, 좌측하단에는 작가의 관지를 찍는다.
동양화는 여백이 중요하다. 여백을 음미하기 위해서 형상을 그렸다고도 표현할 정도로 여백을 중시한다.
흰색은 양, 형이상학을 흑색은 음, 형이하학을 나타내며, 하늘, 물, 땅 등을 여백으로 파악한다.
<내용에 따른 분류>
*인물화(인물화에는 인물이 정해져 있다.)
1.고사 인물화: 의미를 가진 인물을 그린 그림이다.
소부와 허유는 왕위계승을 거부하였다. 이때의 왕위계승은 선양(선택,채택)이었다.
-중국 고대 은사인 소부는 왕위계승을 해달란 소리를 듣고 나무위에 올라가서 거주를 하였다.
-허유는 왕위계승을 해달란 소리를 듣고 영수에서 귀를 씻고 기산에 들어갔으며, 이 귀를 씻은
물에 소부는 말에게 먹이지 않았다.
..중략..
-오원장승업: 안견, 정선, 김홍도와 같이 조선의 4대화가이다.
자유분방함을 추구하였고, 그림의 특징은 세로로 길고 폭이 좁다는 것이다.
오원은 글을 모르기 때문에 제목은 대필을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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