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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와 실천신학 - 요약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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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1.10
최종 저작일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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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요약입니다

목차

II. 한국교회의 성장과 신앙 교육
제1장 한국 교회의 바람직한 구조 변혁
1. 교회의 본질적 과제는 무엇인가?
2. 한국 교회의 구조, 무엇이 문제인가?
1) 한국 장로교회의 상황
(1) 급성장된 한국교회 (선교 1세기의 긍정과 부정)
(2) 한국 장로교회의 역사적 전통
(3) 새로운 교회 질서의 요구
2) 한국 교회의 구조 문제
(1) 정체 행정 구조의 문제
(2) 인적 구조의 문제
(3) 재정 구조의 문제
3. 한국 교회 구조 변혁의 가능성은?
1) 교회의 연합 운동 전개
2) 선교적 과제 수행을 위한 제도 개혁
3) 개 교회의 목회 구조와 직분의 변화
4) 재정 구조의 변화와 노회의 역할
5) 교육적 과제의 임무 수행을 위한 구조 변혁
(1) 평생 교육 제도
(2) 목회자 양성을 위한 신학 교육
6) 봉사국과 복지국의 신설

제2장 한국 교회의 새로운 성장 방안
1. 한국 교회 성장의 분석(성장의 문제성과 정체 현상에 대한 원인 규명)
1) 한국 사회 변화와 교회 성장
(1) 역사적 맥락에서
(2) 사회 변화와 성장의 정체 현상
2) 교회성장 이념의 혼란
(1) 성장 개념의 문제
(2) 성장 이념의 혼돈된 모습
(3) 수적인 성장 이념의 비판
3) 교회의 도덕성 상실의 문제
4) 간과하고 있는 교회의 본질적 과제
5) 심각한 개 교회주의와 한국 교회 성장의 불균형 문제
2. 한국 교회 성장의 새로운 방향과 그 방법론
1) 새로운 성장 방향 설정과 목회관
(1) 다원적 목회의 이해
(2) 올바른 교회 성장 이념
(3) 성숙한 교회를 향하여(한국 교회의 목회적 방향)
2) 교회 본질 회복의 시급성
3) 교육 목회 실현을 통한 교회 성장
(1) 성경적인 근거
(2) 교육 목회의 목표
4) 교회 연합 운동을 통한 소형 교회의 책임적인 지원(구체적인 성장 대안)

제3장 21세기 한국 교회를 위한 총회의 교육 정책
1. 주일학교와 교회 교육의 정체 현상에 대한 문제점과 그 원인
1) 교회의 교육적 과제에 대한 목회자의 무관심
2) 총회 선교 정책의 불균형 문제
3) 비전문가에게 맡겨진 주일학교와 교회교육
4) 교수와 학습 방법의 낙후성
2. 21세기 총회의 교육 정책과 그 대안
1) 교육 이념에 대한 신학 사상적 배경
2) 개혁주의 세계관에 기초한 교육적 사명과 목표
(1) 개혁주의 세계관과 교육
(2) 교육의 목표 (내용생략)
(3) 교육 목표에 대한 요약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양육)
(4) 평생 교육 과정 체제로의 준비
3. 총회의 교육에 대한 정책적인 준비와 그 대안
1) 총회 교육 정책의 기본 원칙
2) 총회 교육 정책의 구체적인 제안
(1) 교회 교육의 전문 사역인 양성 제도 (교육사,상담사)
(2) 평신도 교사 양성과 훈련
(3) 성경 교재와 교육 방법의 개발을 위한 연구소 설립
(4) 교육을 통한 선교의 정책 수립과 실천(기독교 학교의 설립)
(5) 청소년 교육 사역의 강화
(6) 장년과 노년 교육 사역의 강화
(7) 가정 교육과 연계성을 활성화해야 한다.
(8) 신학 교육을 기획(목회자 수급계획)하고 지원하는 일
(9) 교회 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재원 마련

제4장 교회(주일)학교 교사 훈련 과제와 방법
1. 교회(주일)학교의 교육적 방향은?
2. 교회 교육의 기본적인 과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
3. 교사의 기본적인 자질 기준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1) 교사의 신앙관이 분명해야 한다.
2) 교사는 대화의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기독교 윤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
4) 기독교 역사와 교회의 역사에 대한 통찰력
5) 교회관과 교회의 실제적인 일들에 대한 이해력
6) 인간에 대한 이해력
7) 상담 능력
8) 인격적 신앙의 본보기적인 삶의 태도
4. 교사 양성의 방법론
1) 일반적인 방법
(1) 개 교회가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교사대학’이나 ‘교사세미나’)
(2) 노회의 연합 차원에서 수행하는 방법 (주로 여름성경학교를 위한 교사 훈련)
2) 교사 양성의 특별론
(1) 교회 학교(주일학교) 교사의 성격과 구분: 교사의 역할은 하나님이 주신 은사에 관련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2) 교사의 대상과 후보자: 청년 대학생들과 성인 평신도들에게 이르는 광범위한 참여
(3)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은 두 단계의 과정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IV. 신앙 교육의 역사적 근거
제1장 하이델베르그 캐터키즘의 신앙교육적 의의
1. 저술의 동기와 역사
2. 하이델베르그 신앙 교육서 구조와 내용
1) 구조 분석
2) 신학적인 이해
3) 학습 방법의 분석
3. 신앙 교육적인 의의와 문제점
1) 신앙 교육적 의의
2) 하이델베르그 신앙문답서 사용의 문제점

제2장 역사적 캐터키즘의 현대 목회적 적용에 대한 연구
1. 역사적 캐터키즘이 보여 주는 신앙 교육 과정의 의미
1) 루터의 캐터키즘
2) 칼빈의 제네바 캐터키즘
3) 하이델베르그 캐터키즘
4) 웨스트민스터 캐터키즘
2. 역사적인 캐터키즘의 목회 실천적인 기능
1) 신앙을 배우고 가르치는 신앙 교육적인 기능
2) 예전적인 기능(세례와 성찬과의 관계)
3) 설교서로서의 기능
4) 기도서로서의 기능
5) 목회 상담서로서의 기능
6) 신앙 고백서로서의 기능
3. 역사적인 캐터키즘의 현대 목회 상에서의 적용의 한계성
1) 역사적인 캐터키즘에 표현된 언어의 낙후성
2) 역사적인 캐터키즘의 내용의 협의성
3) 역사적인 캐터키즘의 학습 방법의 낙후성
4. 캐터키즘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어디에 있는 것인가?
1) 기독교 신앙의 기본 지식을 전수
2) 초신자와 성장 세대의 신앙관 확립의 조력
3) 성경 해석의 기본적인 열쇠를 제공
4) 신앙의 표준과 통일성의 요구
5. 역사적 캐터키즘의 현대 목회적 적용 가능성
1) 한국 교회의 학습ㆍ세례 준비 교육에서의 사용
2) 역사적 캐터키즘의 새로운 시도
(1) 현대적인 언어로 새롭게 해설된 캐터키즘
(2)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적용한 캐터키즘
3) 새로운 캐터키즘의 개발
(1) 선교 단체들에서 개발된 형태
(2) 교회를 통하여 나타난 새로운 캐터키즘

제3장 코메니우스의 교육 신학 사상 연구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
2. 코메니우스의 교육신학 사상
1) 코메니우스의 신학
(1) 하나님에 관하여
(2) 인간 이해
(3) 그리스도와 구원의 은혜
(4) 천년 왕국과 종말론
(5) 교회의 연합과 기독교 선교
2) 코메니우스의 교육
3) 코메니우스의 신앙 교육론(경건의 교육)
(1) 신앙 교육의 목표(의도)
(2) 신앙 배움의 장
3. 신앙 교육의 내용과 수단
1) 성경을 배우는 것
2) 신앙 교육서
3) 노래와 가르침
4) 교회와 종교의 역사
4. 신앙 학습의 방법론

제4장 코메니우스의 인간의 인간성 교육
평가

본문내용

II. 한국교회의 성장과 신앙 교육

제1장 한국 교회의 바람직한 구조 변혁

1. 교회의 본질적 과제는 무엇인가?

교회의 가장 큰 임무와 과제는 하나님의 말씀을 세상에 전파하는 일이다(행1:9; 벧전2:9). 이 때문에 교회에 주어진 본질적인 임무와 과제가 무엇인가를 묻게 될 때에 우리는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복음 증거의 선교적 과제요, 둘째는 그리스도의 나라 일꾼의 양육으로서 교육의 과제이며, 셋째는 이웃과 세상을 위하여 섬기는 봉사의 사역이다.

2. 한국 교회의 구조, 무엇이 문제인가?

1) 한국 장로교회의 상황

(1) 급성장된 한국교회 (선교 1세기의 긍정과 부정)

한국 교회의 선교 1세기는 양적 부흥에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것은 대형 교회와 소형 교회의 상대적 빈곤의 갈등의 골이 깊어 가며, 교회의 소외 계층이 한층 더 생겨나고 있는 것을 부인하지 못한다. 자기 교회의 부흥과 성장에만 몰두된 한국 교회는 지극히 개인주의적 사고 방식과 함께 개 교회주의에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2) 한국 장로교회의 역사적 전통

장로교회는 수십에 이르는 군소 교파로 나누어져 있다. 한국 기독교 연감, 1991: 현재 한국 개신교의 교파 수는 86개 교단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대한 예수교 장로교회의 수는 54개의 교단으로 나누어져 있다.
원래 장로교회는 구조적으로 개 교회의 목회 사역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한 협력 기구로서 상회 기구인 노회와 총회가 있다.
그러나 한국 교회의 개 교회적인 힘이 상회 기구를 구조적으로 압도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개 교회의 운영은 서구의 자유 교회(Free Church Style) 형태를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는 한국 장로교회는 자유교회로 전환인, 또는 지역 교회로서의 장로교 전통을 유지할 것인지의 기로에 서 있다고 할 것이다.
(중 략)

제3장 코메니우스의 교육 신학 사상 연구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

아버지는 그 당시 보헤미아의 종교 개혁자 존 후스의 후예들로 구성된 보헤미아 형제단 교회의 회원이었다. 코메니우스는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었으며, 고모의 도움으로 자라게 된다. 정식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자라다가, 16세에 이르러 프레라우에 있는 라틴학교에 들어갔다. 3년 후에 그는 독일의 헤어보른에 세워진 최초의 칼빈의 신학사상을 배경으로 가르치는 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게 된다(1611-12). 그리고 이 학교에서 코메니우스는 알스테드와 피셔로부터 큰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알스테드에게서 코메니우스는 천년 왕국 사상에 큰 영향을 입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후에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의 사상도, 모두 이들에게서 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1년 후 다시 하이델베르그 대학에서 신학 공부를 끝마치게 되는데(1613), 이 곳에서의 공부도 역시 칼빈주의 개혁신학에 기초한 학문을 습득하였다. 그 중에, 특히 라트케 교수에게서 교수학을 배우게 된다. 이것은 후에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론에서 새로운 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고 하겠다.
1632년 코메니우스는 형제단 교회의 연장자로서 교회의 세 번째 감독으로 선출되었고, 동시에 그는 교회의 모든 출판의 책임을 겸하고 있었다. 그 외에도 리사의 인문학교 운영권도 함께 넘겨 받았다. 그리고 그는 한편 학교수업에 필요한 교재의 저술에도 힘쓰고 있었다. 모든 책들은 기본적으로 기독교 종교 사상의 배경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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