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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구원론,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대속과 법,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중보자,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비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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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3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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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구원론,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대속과 법,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중보자,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비하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1. 예수님의 직위는 영원 전부터 시작되었으나 기름 부음을 받음으로 역사적으로 임명되는 것이다
1) 그리스도는 선지자로 임명을 받은 것이다
2) 그리스도는 대제사장으로 임명을 받은 것이다
3) 그리스도는 왕으로 임명을 받은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과 능력을 충만히 받은 메시야임을 보여준다
1) 그가 성령으로 수태되었을 기름 부음을 받은 것이다
2) 세례를 받을 때 기름 부음을 받은 것이다

Ⅲ.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구원론
1. 선행의 은총
2. 확신의 은총
3. 칭의의 은총

Ⅳ.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대속

Ⅴ.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법

Ⅵ.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중보자
1. 용어의 용례
1) 일반적인 의미
2) 성경적인 의미
3) 「중보자」나 「중보」라는 용어
2. 중보자의 어원적 고찰(어의)

Ⅶ.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비하
1. 성육신의 중요성
1) 구속사의 중심
2) 모든 교리와 밀접
3) 성경의 명확한 증언
2. 성육신의 동기
3. 성육신의 필연성
1) 죄를 떠난 필요성
2) 죄로 인한 필요성
3) 성육신에 구속
4) 성육신의 주체
5) 생기한 변동
6) 인류의 일원화
7) 처녀성탄
8) 성육신의 비하성
9) 지상 심리상태
10) 성육신의 합리성
11) 천한 지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의 기원 문제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어, 이 문제를 설명 하려고 여러 차례 계속적으로 노력해 봤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말았다. 어떤 학자는, 어떤 간교 하고 기만적인 제사장이 하나의 돈벌이로 생각한데서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이 설명은 오늘 날 완전히 인정받을 수 없게 되었다. 다른 학자는, 종교를 생명 없는 물체, 혹은 서물(庶物) 에 대한 숭배나 조상들의 영혼 숭배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인간들이 어떻게 하여 생명이 없는 혹은 생명이 있는 대상에 대한 숭배사상을 갖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가 제 기되므로 이 주장 역시 종교의 기원에 대한 설명이 되지 못한다. 또 다른 학자는 종교를 자연 숭배, 곧 자연의 신비와 능력에 대한 숭배나 마술의 광범한 실행에서 기원되었다는 견해를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이론 역시 비종교적인 인간이 어떻게 종교적이 되었느냐 하는 문제에 대하여 다른 학설 이상의 설명을 하지 못한 셈이다.
성경만이 종교의 기원에 관한 믿을만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성경은 우리에게, 종교적인 예배를 받기에 합당한 유일한 대상자이신 하나님이 계심을 말해주고 있다. 더욱이 성경은, 인간이 자기 능력으로 하나님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자연을 통해서와 특히 그 자신의 거룩한 말씀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였음을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예배와 봉사를 요구하고 계시며, 어떠한 예배와 봉사를 기뻐 받으시는가를 하나님이 스스로 결정하신다고 성경은 설명해 주고 있다.



Ⅶ.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비하

1. 성육신의 중요성

1) 구속사의 중심

하나님의 아들의 성육신은 모든 역사위에 가장 크게 기발한 사실이며 「경건의 비밀」이다. 이것은 구속역사의 중심이다.

2) 모든 교리와 밀접

성육신의 진리는 신앙 전체계의 모든 교리에 본질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3) 성경의 명확한 증언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하는 것이라」고 선언함에서 성육신 교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요일4:2,3) 사 7:14, 9:6, 렘 23:6, 미 5:2.

2. 성육신의 동기

툼츠의 루펄트(Rupert of Deutz)는 하나님의 아들이 죄와 관계없이 성육신 되었으리라고 명백히 또는 적극적으로 단언한 최초 사람이었다. 그의 견해는 해일스 사람 알렉산더와 떤스, 스코터스가 참여하였으나 토마스 아퀴나스는 성육신의 이유는 죄가 세상에 들어온 데 있다고 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종교개혁자들은 이 입장에 참여하였고 종교개혁의 교회들은 성육신은 사람의 타락 때문에 필요하였다고 가르쳤다. 그러나 소시너스, 오시앤덜, 로데, 또르너, 랭게, 밴 오스털제, 말텐센, 에쁘라드, 웨스트칼 같은 어떤 루터파와 개혁파 학자들은 반대의 의견을 품었다.

참고 자료

김홍기, 구원의 완성을 향한 순례, 서울 :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2002
김준철, 그리스도의 법, 기독교사상 379호, 1990
김승혜 외 2인, 도교와 그리스도교, 바오로딸 출판사
루이부예, 전달수, 그리스도교영성사 - 그리스도교기원,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영선신학연구소
송기득, 대속론의 허실, 신학과 현장 8집, 1998
H. 포그리믈러, 심상태 역, 죽음-오늘의 그리스도교적 죽음 이해, 서울 : 바오로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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