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의신학 서론 내용요약
- 최초 등록일
- 2011.04.24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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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형룡 교수님의 교의신학 서론을 읽으면서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의신학:서론
제 1 편 교의신학 요의,사역,역사
제 1장 교의신학의 요의
제 1절 교의의 개념
1. 입장과 발단
- 사람중심의 신학보다 하나님 중심의 신학을 구성함이 정당함
구원이 우리에게 제시되기는 오직 복음에서이다.
2. 교의의 명칭
- 고전적 성경적 의미 : 교회가 공적으로 정의하고 신적 권위에 의한다고 선언한 교리
- 신학상 용법 : 교리는 더 넓은 의의를 가지는 앞선 것. 교의는 교리와 구별되어 교회의
광대한 범위에 권위적인 인정을 받아 역사적 신경들에 자리잡은 기독교 교리의 공적 표
시들.
3. 교의의 형성 과정
① 성경적 인출 : 경험적 인출을 앞세워서는 안된다. 성경에서 발견되는 진리들의 조직화한
신조들만이 진정한 교의의 가치를 지닌다.
② 교회의 반성 : 교회의 협력적이며 천연적인 반성의 결과로 여러 부분들의 내면적 결합과
상호관련이 적정하게 된 유기적 통일체로서의 교의체계가 형성
③ 교회의 공적 작식 : 교의는 교회의 공적 정의에 의한 특정한 작식과 신적 권위의 선언을
통한 정식적 수납으로 완전한 형성을 본다. 전교회를 대표하는 세계적
회의만이 교의를 결정할 권위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4. 교의의 요소(교회의 생활에 크게 중요한 여러가지 요소들을 포함)
- 사회적 요소 : 신조들의 집단적 요소에 강력히 치중하여 다른 사람들이 동일한 결론에 달
한다는 사실
- 전통적 요소 : 금일의 역사적 신조들은 과거 여러시대교회의 사유의 결과인 유물이다.
이것을 통찰하는 것과 그 기성 기초위에 건설을 계속하는 것이 금일 교회의
의무와 특권이다. 자유주의 신학이 역사적 신조들과 절연하려는 것은 잘못
된 것.
- 권위적 요소 : 로마교회는 그 교의들의 무오성을 주장하지만, 프로테스탄트 제교회는
교회의 과오 가능성을 시인하지만, 교의를 선언함에 있어서 신적 권위를
포함하여 정의한다.
- 문화적 요소 : 교회는 문화속에 있으므로 교회밖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 형용은 문화적, 철할적일지라도 내용은 신학적이어야 한다.
5. 교의의 발전
- 발전의 안정성 : 교의적 산물들의 안정성은 신학의 학적 성격을 의존하여, 과학의 경우에서와 같이 명확하고 신뢰할만한 결과들을 얻어 앞으로 더 진보할 가능이 있다.
- 발전의 진정성 : 진정성을 시취하는 삼요건
①성경만이 교의의 원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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