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칼바르트
- 최초 등록일
- 2016.11.08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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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칼 바르트 사상의 개괄적 고찰에 앞서
2. 발제의 방향
3. 신정통주의 신학 개괄
4. 칼 바르트로부터 도출된 신정통주의 신학의 특징
Ⅱ. 본론 : 칼 바르트 신학의 변천과 그의 교회론
1. 1913년 이전
2. 1913년 ~ 1919년
3. 1919년(로마서 주석 제1판) 이후의 바르트
4. 변증법적 교회이해(1921년~1931년)
5. 기독론적 교회이해(1932년~1968년)
6. 칼 바르트의 교회론 고찰에 대한 결론
7. 칼 바르트로부터 도출된 신정통주의 신학의 특징
본문내용
박사학위를 정식으로 취득하지 않았으면서도 세계의 유수한 15개 이상의 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를 받은 인물이라는 것으로써 그의 위대함이 온전히 평가되지는 않을 것이다. 기독교 신학사에서 불후의 기념비적 작품으로 평가받는 그의 미완성 교의학(Kirchliche Dogmatik: 13권)의 어마어마한 분량(9,185쪽)으로도 그의 중요성을 다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실로 부피가 크고 깨알 같은 글자가 많은 이 책의 분량을 일반적인 크기의 책 부피로 계산한다면, 아마도 2~3만 쪽은 충분히 될 것이다. 그가 쓴 글의 목록으로도 한 권의 책이 된다. 이런 외형적인 부피만으로도 이미 발제를 하기에 앞서 바르트의 신학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과제인가를 느끼게 되었다. 마치 장님이 코끼리를 더듬듯, 대충 보고들은 몇 마디 말로 "이것이 바르트다"고 말하는 것은 한 사람의 신학자를 모독하고 자신을 우상화하는 짓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 역시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점에서 볼 때 그의 신학에도 많은 물음이 제기될 수 있고 또 제기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바, 그의 신학과 사상에 대해 개괄적인 소개를 간략히 하고, 그의 신학을 공부하는데 걸림돌이 되었던 몇 가지 부분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중 략>
한 시대를 풍미했던 신학을 접하면서 그 사상의 내용과 비교할 만한 신학적 기준이 없다면, 그 내용을 올바로 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것이다. 사상적 기준이 없는 가운데 단순한 정보만을 확인하는 것으로는 어떠한 물음도 제기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 물음은 단순히 지식적인 앎을 위한 것이 아닌 신앙의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는 신앙에 있어서 근본적인 성격의 물음이 되기 때문이다. 기준을 세우는 이유는 방대한 그의 신학에서 나의 위치를 항상 인식함으로 계속되는질문으로 저자와의 대화를 계속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입장을 가지고 그의 신학을 음미 했다. 성경의 문자적 해석을 견지한다. 이 기준은 그의 성경 무오성에 대한 비판의 논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기준이다.
참고 자료
『현대신학의 선구자들』, H.R. 매킨토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73, p.316
『칼 바르트의 교회론』이신건, 성광문화사, 1989
『바르트 신학해부』김재진, 한들 출판사, 1999
『하나님 나라의 지평 위에 있는 신학과 교회』이신건, 한국신학연구소, 1998
『칼 바르트의 政治神學』U. Dannemann, 이신건 역, 한국신학연구소, 1991
『바르트, 죽은 자의 부활』한종회, 대한기독교서회, 89쪽
『육체의 부활을 믿지 않는 신학자들』 기독신보, 1991년 3월 30일, 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