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큐메니칼 교회론 - WCC교회론, 아시아의 에큐메니칼 운동과 민중의 정치적 비전, 에큐메니칼 운동사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9.03.10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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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WCC 교회론 - 그리스도 중심적
2. WCC 교회론 - 코이노니아
3. 아시아의 에큐메니칼 운동과 민중의 정치적 비전
Ⅲ. 결론
부록1. 간략한 에큐메니칼 운동사
부록2. “칼 마르크스인가 예수 그리스도인가”에 대한 WCC 반박문 요약
참고도서목록
본문내용
Ⅰ. 서론
에큐메니칼이라는 말은 시대적인 유행어 가운데 하나이다. 단어 그대로 여럿이 뜻을 모아 하나가 되는 운동이다. 하지만 진정한 에큐메니칼운동은 나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 속에서만이 이루어지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본 발제물은 WCC의 교회론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WCC는 하나의 존재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WCC는 정형화된 기구일수도 있고, 여러 뜻의 연합일 수도 있다. 본 발제물을 통해 WCC에 대해서 가지고 있었던 오해를 풀 수 있기를 원한다. 그동안 WCC의 에큐메니칼운동은 마치 예수를 버리고 마르크스를 잡았던 것처럼 비추어 졌으나,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우리가 한 학기 동안 해온 여러 가지 교회론에 대한 이해가 WCC의 교회론을 이해하는 데, 중대한 해석학적 지평을 제공할 것이다. WCC의 교회론은 한마디로 드러나지 않는다. 우리는 이미 “이미 임한 하나님 나라”와 “아직 오지 않음”의 변증법적 관계를 만났었다. 이 변증법적 관계가 WCC의 교회론에, 바로 코이노니아 교회론에 나타나고 있다.
본 발제물의 구성은 의도적이다. 1장 에서는 WCC의 그리스도 중심적 교회론을 다룰 것이고, 2장 에서는 WCC의 코이노니아 교회론을 다룰 것이며, 3장에서는 아시아의 에큐메니칼운동과 민중의 정치적 비전을 소개할 것이다. 우리의 보다 깊은 이해를 돕기 위해 부록으로 간략한 에큐메니칼 운동사와, WCC와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논쟁을 원문그대로 요약정리 하였다.
Ⅱ. 본론
WCC 교회론 / 그리스도 중심적
1. WCC의 교회론 - 그리스도 중심적 교회론
이제 본격적으로 WCC의 교회론을 살펴보려고 한다. WCC의 교회론을 말한다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이다. WCC에서는 어떠한 교회론이나 신학사상도 공식적인 입장으로 지지하지는 않는다. 다만 교리헌장에서 나타나는 단순한 명제만 있을 뿐이다.
“세계교회협의회(WCC)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구세로로 받아들이는 교회들의 공동체이다.” p. 252.
WCC의 14인위원회의 의장인 템플 주교는 이 교리적 기본원칙을 설명하기를 “이 교리의 기본원칙은 WCC에 참여하고 있는 교회의 기독교 신앙에 대한 확신이지, 교회나 사람들을 판단하는 신앙고백상의 테스트(a credal test)가 아니다. 그것은 성육신과 구속에 대한 확신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p. 252.
또한 계속해서 설명하기를 “그러나 WCC는 교회가 그 진리를 해석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기본원칙에 근거하여 교회가 협력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각 교회의 책임이 될 것이다.”라고 WCC의 기본 입장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비셔트 후프트. 『세계교회협의회 기원과 형성』. 이형기 옮김.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이형기. 『에큐메니칼 운동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박상증. 『제네바에서 서울까지』. 서울: 새누리신문사, 1995.
∙세계교회협의회. 『공동의 이해를 향해가는 교회』. 이원재 역. 서울: 감리교홍보출판국, 1999.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칼 마르크스인가 예수 그리스도인가’에 대한 WCC 반박문”. 『WCC와 그 공격자들』. 서울: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