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야기
- 최초 등록일
- 2011.05.25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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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모두 다룬 써머리 형식의 레포트 입니다.
잘 요약 되어 있고요 관련 시험이나 레포트에 필요한 사항은 다 들어가 있어요.
아주 유용할 듯합니다.
목차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는 어떻게 흘러 왔는가?
(1) 서구에서
① 초창기의 영화 : 1895 ~ 1908
② 독일 표현주의와 프랑스 인상주의
③ 소비에트 영화와 몽타주
④ 1930, 40년대의 할리우드 영화
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⑥ 프랑스의 누벨 바그
⑦ 독일의 뉴 저먼 시네마
⑧ 미국의 뉴할리우드 시네마
⑨ 포스트클래시컬 할리우드 시네마
(2) 한국에서
① 해방 전 도입기
② 민중에 뿌리내리기
③ 영상문학의 전성기 - 60년대
④ 영화의 쇠퇴기 - 70년대
⑤ 이분법적 갈등기 -80년대
⑥ 다양한 모색기 - 90년대
어떤 종류의 영화가 있는가
(1) 픽션영화
① 서부영화
② 멜로드라마
③ 희극영화
④ 뮤지컬 영화
⑤ 시대극영화
⑥ 서사영화
⑦ 공상과학영화
⑧ 갱영화
⑨ 공포영화
⑩ 드릴러영화
⑪ 전쟁영화
⑫ 재난 영화
(2) 논픽션
① 시네마 베리떼
② 다이렉트 시네마
③ 다큐드라마
(3) 전위영화
(4) 실험 영화
(5) 에니메이션
영화를 어떻게 감상할 것인가
(1) 주제의 파악
(2) 시각적인 요소
(3) 연극적 요소
(4) 음의 요소
본문내용
- 영화는 연속촬영으로 기록한 화상을 스크린에 투영하여 움직임이 있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및 그렇게 만든 작품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새로운 발명품으로 등장
- ‘가장 야만스러운 것’ 혹은 ‘인류의 승리’라는 평을 받음
- 영화를 이론적으로 규명한 시초
: 콘라트 랑게의 저서 『현재와 미래의 영화』
: 문스터베르크의 저서 『영화, 그 심리적 연구』
- 랑게
: 영화가 지닌 사회성과 교육성을 높이 평가
: 영화를 새로운 예술로 인정하진 않음
: 영화란 무엇이냐 하는 이론적인 연구의 출발점을 마련
- 문스터베르크
: 영화가 어떠한 예술이나 현실의 모방도 아니며 대용품도 아니고 단순한 복사도 아니며 독자적인 예술 일 수 있다고 주장
: 관객에의 심리적 작용을 가지고 있다는 데 유의하고, 이 심리적 작용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영화의 미적 성격과 예술적 측면을 이론적으로 해명하는 방법이라고 생각
- 까뉴도의 『제7예술선언』
: 영화를 제7에술로 보고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예술의 등장을 옹호
: ‘전체적 총화의 예술’이라고 주장
영화는 어떻게 흘러 왔는가?
(1) 서구에서
- 현실의 모습을 재현하고자 하는 욕망은 19세기 과학기술의 발전의 결과로 실현.
- 조셉 플라토 ‘영상의 지속’
① 초창기의 영화 : 1895 ~ 1908
- 오귀스트 뤼미에르와 루이 뤼미에르는 세 명의 선구자, 에티엔 마레(필름천공결여), 에밀레노(사진술의 결여), 토마스 에디슨(필림 영사 불가능)의 작업들을 통합시켜 필름을 단속적으로 움직여 촬영, 인화, 영사가 가능한 장치를 만들어냈다. → 영사식 키네스코프 (현재 시네파토그래프로 불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