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저널리즘
- 최초 등록일
- 2011.06.08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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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포르타주, 다큐멘터리, 보도사진, 포토저널리즘에 대해
목차
1. 르포르타주
1) 르포르타주의 정의
2) 르포문학에 대하여
2. 다큐멘터리
1) 다큐멘터리의 정의
2) 다큐멘터리의 종류
3) 다큐멘터리의 목적
4) 다큐멘터리의 특성
3. 보도사진
1) 보도사진의 정의
2) 보도사진의 장르
4. 포토저널리즘
1) 포토저널리즘의 정의
2) 포토저널리즘의 진실성
본문내용
1. 르포르타주
1) 르포르타주의 정의
어원은 보고(報告:report)이며 ‘르포’로 줄여 쓰기도 하는데, 어떤 사회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단편적인 보도가 아니라 보고자(reporter)가 자신의 식견(識見)을 배경으로 하여 심층취재하고, 대상의 사이드 뉴스나 에피소드를 포함시켜 종합적인 기사로 완성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한편, J.리드의 《세계를 뒤흔든 10일 간:Ten Days that Shook the World》(1919), E.M.레마르크의 《서부전선 이상 없다:Im Westen nichts Neues》(1929)와 E.P.스노의 《중국의 붉은 별:Red Star over China》(1938), G.오웰의 《카탈루냐(카탈로니아) 찬가 Hamage to Catalonia》(1938) 등은 대표적 기록문학으로 꼽히는데, 이로 볼 때 픽션을 배제하는 논픽션만이 기록문학은 아닌 것이다. 따라서 르포르타주는 신문의 보도기사와 기록문학 사이의 영역을 메우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으나, 여기에도 ‘기자(記者)의 르포’와 ‘소설가의 르포’가 독자적인 특색이 있음을 강조하는 설도 있어 그 한계가 명확하지는 않다.
2) 르포문학에 대하여
오늘날은 르포, 다큐멘터리의 시대이다. 지난 시대의 정치적 이면을 표면화한 정치비화나 폭로물 등 범람하였고 80년대 이후 르포는 사회 전반에 커다란 영향력 발휘하였다. 사회 각 부문 운동권의 자생적 발표매체도 한 몫을 하고 있고 1983년 실천문학사 <르포시대> 1, 2집을 발간하였다.
오늘날 르포가 성행하는 이유로는 첫째, 정보에 대한 욕구: 사회현실을 객관적으로 알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이다. 제도 언론의 왜곡, 편파적, 일방적 보도 태도에 대한 불신을 갖고, 제도권 언론의 반민주 반민중적 속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사건의 속사정을 무시한 현상적 일면적 보도로 르포는 사건의 전 과정을 원인과 결과를 객관적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기존 문학에 대한 비판과 반성도 작용한다.
사실문학(nonfiction)은 비 허구적 산문양식 일반을 통칭해서 르포도 포함된다. 사실문학은 창작의 전 과정 및 그것이 수용되는 과정에서 <경험적 사실>이 규정적으로 작용하며 작품 속에 구현된 행위 및 사건에 대한 현실검증 가능성과 자기 확증성을 지닌다. 현장성은 사실문학의 필수불가결한 토대이자 생명이다.
참고 자료
신문원론 (연암사) - 임영호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KPPA워크숍자료] 포토저널리즘과 언론[오승환교수]
http://blog.naver.com/minodig?Redirect=Log&logNo=10014575510
http://blog.naver.com/ukiso/80004529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