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회화 요약 및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08.21
- 최종 저작일
- 2011.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조선 시대 회화의 전반적인 부분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제가 시험 볼 때 참고용으로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내용이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고, 조선초기중기후기말기 네부분으로 나누어 요약, 정리하고 각 시대의 특징 및 중요한 작품과 화가, 화풍 등을 중요한 부분은 모두 다 정리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시대에는 초기부터 대체로 왕공, 사대부 출신의 화가들이 새로운 외래 화풍을 수용하고 새롭게 창출하였으며 화원들은 이론적 측면에서 이끌어 가는 역할을 했던 반면에 화원들은 회사의 실무를 담당하여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초기부터 억불숭유 정책이 철저하게 시행되었고, 조선시대의 지배 이념으로 문인 사대부 사유의 기반을 이룬 유교적 성리학의 영향이 강하게 미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도가사상의 영향도 미쳐 산수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를 하였다. 이 시대에는 실용화 이상으로 감상화 또한 주류를 이루었다.
조선 초기의 화풍이 형성된 배경에는 두가지 요소가 크게 토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고려후기부터 이어받은 회화 전통과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인 화풍이 그것이다. 다양한 화풍들을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참고하여 조선초기 화가들은 자신들의 독자적인 화풍을 창출하였다. 여러 군왕과 왕자나 왕손들이 직접 회화를 즐겨 그리고 그것을 애호하며 후원함으로써 회화가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사대부출신 화가인 강희안, 강희맹 등 역시 모두 시서화에 뛰어났다.
화원들은 회화의 실무를 맡아 어진을 그림을 물론 궁궐과 조정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사를 담아그리는 의궤도를 위시한 기록화와 지도의 제작 등 일체의 실용적 목적의 그림을 그리는 것 이외에도 왕공, 사대부들의 요청에 따라 기록적 성격을 띤 초상화와 계회도를 제작하였고, 산수, 인물, 영모, 화초 등 감상을 위한 다양한 그림들도 그렸다. 중국이나 일본에 파견되는 사절단을 따라가서 그림을 통한 문화 외교에도 큰 몫을 담당하였다!
즉, 조선 초기의 회화는 고려시대 회화의 전통을 계승하고 중국으로부터 새로운 화풍을 주체적, 선별적으로 수용하면서 뚜렷한 독자적 특성을 키웠으며, 이를 일본에 전하여 국제적으로 기여하였다^^*
♥화원의 선발은 시취를 통해 이루어짐
시취에서 죽, 산수, 초상, 영모 순 점수배점
♥조선 초기 회화가 고려시대의 전통을 계승한 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