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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정의,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필요성,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순수형체, 추상(추상주의) 미술과 추상표현주의, 추상(추상주의) 미술과 상징주의,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수묵에 의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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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9.21
최종 저작일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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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정의,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필요성,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순수형체, 추상(추상주의) 미술과 추상표현주의, 추상(추상주의) 미술과 상징주의,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수묵에 의한 표현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정의

Ⅲ.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필요성

Ⅳ.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순수형체
1. 천진무구한 눈과 가르침을 받은 눈
1) 추상이론 : 지성적 또는 객관적 성격을 긍정
2) 자동성(自動性)의 이론 : 주관적인 성격을 긍정
2. 추상이론에 대한 플라톤의 예견

Ⅴ. 추상(추상주의) 미술과 추상표현주의

Ⅵ. 추상(추상주의) 미술과 상징주의

Ⅶ. 추상(추상주의) 미술의 수묵에 의한 표현
1. 자연 이미지의 변용
2. 상징적 형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10년대 이후 인간의 감정과 직관을 근거로, 음악적이고 율동적인 선묘의 형상과 강렬한 색채로서 서정적이고 표현적인 뜨거운 추상회화의 영역을 개척한 칸딘스키는 외부 자연에서 얻은 즉각적인 느낌을 표현한 ‘인상’, 무의식적이고 자동발생적, 내재적이며 비물질적인 정신적 특성을 표현한 ‘즉흥’, 장기간 작업을 통해 서서히 형성된 현학적 면모를 지니는 내재된 느낌의 표현인 ‘구성’의 조형방법에 의해 독자적인 화풍을 전개했다. 그는 모네의 연작을 보고 추상의 가능성을 처음으로 발견하였다. 1895년 그 작품을 보면서 잘 이해하지 못하여 당황스럽고 괴로워하면서 “주제가 없구나 하고 막연히 생각”했으나 놀랍게도 그 작품은 경이감을 주며 기억 속에 새겨져 “가장 세세한 부분들까지도 눈앞에서 재구성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색채가 가지고 있는 상상을 초월한 믿을 수 없는 미지의 힘”에 의해 “대상”의 중요성도 인식되지 못하였던 것이다.(장 뤽 다발, 21, 43)
그가 가장 강조한 조형요소는 색채로서, “색채란 물리적이면서 심리적 효과를 주며, 시각뿐만 아니라 음향과 같은 청각의 감각마저도 일깨워 준다고 하였다.” 파랑은 천국적인 색으로 순수함을 동경하는 색, 노랑은 지상적인 색으로 심오함이 결여되었으며, 초록은 수동적이고 중산층적인 자기만족을 나타내고, 흰색은 시작, 검정은 끝이라 하였다. 그리고 색채와 악기를 비유하며 연한 파랑은 플루트, 짙은 파랑은 첼로, 초록은 바이올린의 중간 음색과 같다고 했다. 형태는 외부세계와 관계없이 내적 필연성에 따라 내용이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형태가 창출된다면서, 정사각형은 빨강과 비슷한 안정감, 정삼각형은 노랑, 원은 파랑색과 비슷한 느낌을 주며, 직선은 긴장감, 수평선은 휴식상태, 하나의 선은 서정적, 두 개의 선은 극을 이룬다고 기술하였다.(김영나, 205-206) 러시아 절대주의를 대표하는 말레비치, 신조형주의 창시자 몬드리안은 작품의 표현을 최소한도의 기본적인 형태와 색채로 한정시키는 기하학적이고 차가운 추상의 방향으로 나아갔다. 몬드리안은 수평선과 수직선의 구성과 청적황흑백회색의 한정된 색채로 엄밀한 비례에 바탕을 둔 구성적인 화면을 창출했다. 그의 이러한 추상화의 과정은 특히 나무를 주제로 한 연작을 통해 잘 나타난다. 그와 함께 『데 스틸』(De Stijl)지를 창간한 되스부르크의 추상화 과정은 (1916) 등에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 계간미술 편(1979), 한국의 추상미술-20년의 궤적, 서울, 중앙일보사
2. 김해성(1970), 한국추상회화의 오늘, 마산교대 논문집, 제 1집
3. 오광수 저(1988), 추상미술의 이해, 서울, 일지사
4. 이준(1996), 한국 추상회화의 미적 특성, 한국 추상회화의 정신, 서울, 호암미술(편)
5. 찰스 해리슨(1997), 추상표현주의, 열화당
6. E. Lucie-Smith, 이대일 옮김(1996), 상징주의 미술,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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