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쿵푸팬더 스토리텔링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27
- 최종 저작일
- 2011.08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쿵푸팬더1에 대한 스토리텔링 분석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흥행요인
2. 스토리텔링 분석
3. OSMU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실의 한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기발한 상상력, 얼토당토않은 과장과 객기도 대수롭지 않게 허용되는 비현실의 공간, 단순명쾌한 줄거리로 가장 초보적인 도덕과 윤리의 가치관을 심어주는 안정적 이야기구조 www.cricum.org/gnu4/bbs/board.php?bo_table=col_parkhc&wr_id=36&pape
, 색채감 있는 영상, 귀엽고 친근한 때로는 우스꽝스럽기도 한 주인공 캐릭터의 모습,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아이들은 애니메이션을 선호한다.
2008년. 성인이 된 이후로 처음 애니메이션을 보았고, 난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 마냥 즐거워했다. 커가면서 슈렉, 뮬란 등 애니메이션의 흥행에도 유치하다며 거들떠보지도 않았는데 쿵푸팬더를 보며 왜 그리 즐거워했던 것일까. 쿵푸팬더에는 분명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도 사로잡는 무언가가 있었다. 쿵푸팬더가 우스꽝스러운 캐릭터와 코믹한 영상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또한 어른들에게까지 전하고자 한 것은 무엇이었는지 스토리텔링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흥행요인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겨냥한 자본의 논리로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라며 비판을 받았던 쿵푸팬더, 그럼에도 불구하고 쿵푸팬더는 분명 흥행부문에서 성공을 거뒀다. 쿵푸팬더는 아이들의 시선을 끌어올 수 있는 다양한 동물들을 캐릭터로 귀엽고 친근하게 다가갔다. 또한 주인공인 팬더 `포`는 어마어마하게 뚱뚱한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재미를 더하며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또한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잠식으로 국내에서는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쉽게 접할 수 없다는 것도 쿵푸팬더의 흥행에 일조했을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전략 교안
www.cricum.org/gnu4/bbs/board.php?bo_table=col_parkhc&wr_id=36&pape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