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의 성격화 `쿵푸팬더`
- 최초 등록일
- 2011.10.18
- 최종 저작일
- 2011.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화콘텐츠를 선정해서 캐릭터나 공간의 성격화되는 부분을 찾는 과제에 대한 레포트였습니다.
표라든지 그림은 개인적으로 다 만든것이기 때문에 어디에도 없습니다.
목차
1.서론
-줄거리
2.본론
-캐릭터의 성격화
3.공간의 성격화
4.결론
5.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간의 성격화
(표 생략-원문에 있음)
위에 인물의 성격화와 공간의 성격화는 자료들을 연구해 직접 그려본 구조입니다.
먼저 쿵푸팬더에서 등장하는 공간들을 모두 말해보자면, 처음 포가 쿵푸 마스터가 되는 꿈을 꿨던 꿈에서의 공간과 아빠와 함께 국수를 파는 국수가게 그리고 용의 전사를 구경하기 위해 올라간 제이드 궁전과 내부 공간이 있다.
이중에 쿵푸 팬더에서의 공간은 가장 크게 마을과 제이드 궁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마을은 포의 일상생활이고 가족과 사는 지극히 현실세계이다. 반면에 제이드 궁전은 포가 등장하는 순간부터 쿵푸의 운명을 주는 이상세계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제이드 궁전 안에는 작은 공간이 또 있다. 그중에 성격이 가장 두드러지는 공간이 복숭아나무가 있는 언덕이다. 이곳에서는 팬더(포)와 대사부, 시푸 사부와 대사부의 대화가 있고 공통점은 부정적인 마음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공간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이 언덕은 복숭아나무가 있는 공간에서 고민이 해소되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외에도 대회장이나 포가 시푸 사부와 쿵푸를 수련하는 무릉도원 역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제이드 궁전 안에서의 공간은 대부분 각성, 깨달음, 해소의 공간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이동주(2009) / 장편 애니메이션 내러티브 구조 요소 분석 연구 / 홍익대학교 석사논문(국회도서관)
감지삼(2009) / 할리우드 영화에서 중국 이미지의 변화에 대한 연구 :최근 10년간 관련 영화를 중심으로 / 충남대학교 석사논문(한국교육학술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