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 미학이론
- 최초 등록일
- 2011.10.09
- 최종 저작일
- 2011.09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학과 미학이론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프롤로그 :모차르트가 칼 바르트의 신학에서 갖는 위치
책에서 프롤로그에서는 모차르트에 대해 많이 언급하고 모차르트가 신착에서 갖는 위치를 알아본다. 모차르트는 신학에서 중요한 자리를 가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창조 그 전체의 선함`에 있어서 낙관론자들과 비관론자들 너머의 마음, 머리, 어깨의 순수를 가졌고 교회의 교부들이나 종교 개혁자들 등은 몰랐던 어떤 것을 알고 선함을 표현하고 그것의 가치를 보여 주었기 떄문에 중요한 자리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모차르트는 `하나님의 섭리의 총체적 일관성` 시간의 끝에 가서야 볼 수 있는 것을 보았고, 들을 귀 있는 자들에게는 이것을 듣도록 도왔다. 그는 여기서 창조의 조화를 들었다. (Symphony No.40 In G Minor K 550 ) 는 그 예 이다. 그는 결코 추상적으로 어느 한쪽만 들은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들었고 그의 작품들이 총제적 음악인 것이다. 그래서 그의 음악은 원한이나 선입견 없이, 어떤 것을 표현해야 한다고 하는 필요나 강박관념으로부터 자유로웠으며 하나님에게 드리는 이중적인, 조화로운 찬양이며 영혼의 떡이고 포도주 이며 기교위주, 감상적이기만 한 음악과는 다르며 자유롭게 그리고 자유에게로의 움직임임을 알 수 있다. 책의 29쪽 위에서 12번째 줄을 보면 모차르트는 나무, 금속, 바이올린이 그들 자신들을 표현하고 창조의 목소리를 연주할 수 있도록 자신을 그러한 기회로서 제공하였다. 그는 이들로부터 음악을 만들었는데, 이 음악을 위해 인간의 감정을 사용하였지 그 반대가 아니라고 말한다. 또 자신은 이 음악을 위한 귀였을 뿐이고, 또한 다른 이들의 귀를 위한 중재자 이었다고 말한다. 이
참고 자료
없음